국가브랜드위원회(위원장 : 이배용)는 8. 12(금) 오후 3시, 한국의 집 취선관 3층에서 한국관련 콘텐츠로 자국내 주요 포털을 통해 블로그를 운영할 20개국 50명의 해외블로거(World Students in Korea) 5기를 선발하여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자국내 주요 포털에 블로그를 개설하여 한국관련 콘텐츠의 자발적 생산과 확산을 하며 한국을 홍보한 37개국 52명의 4기 해외블로거 활동을 평가하고 우수한 활동을 한 블로거에 대한 시상식도 겸하여 진행되었다.
6개월의 활동을 마친 4기 블로거 가운데 활발한 블로그 활동을 펼친 10명의 블로거들에게 우수상을 수상하고, 이들 가운데 콘텐츠 관련성, 포스팅 수, 방문자 등의 선정기준을 통해 정성적, 정략적인 평가를 종합하여 말레이시아의 Tan Kyle Jin Soon(http://hislittlemoments.blogspot.com)학생이 최종 대상의 영예를 안게 되었다.
이배용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국가브랜드를 높이기 위해서는 대한민국을 신뢰하고 사랑하는 사람이 많아져야 하는데, 해외유학생들이 한국과 자신의 고국 사이의 가교역할을 하는 글로벌 메신저”라며 “한국에 있는 동안 한국의 보이는 모습만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정신적인 가치를 마음으로 느낄 수 있는 기회를 WSK 활동을 통해 갖게 되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행사 마지막에는 2007년부터 블로그(http://www.koreabrandimage.com)를 통해 세계속에 왜곡되어 있는 한국의 이미지를 바로 잡기 위해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는 강우성씨의 블로그 운영 노하우 및 미국에서 진행했던 다양한 한국홍보활동을 공유하고 4기와 5기가 서로 소개하며 자유롭게 토론하는 멘토링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를 준비한 국가브랜드위원회 이진숙 사무관(대외협력국)은 “최근의 평창올림픽 유치, 지난해 G20정상회의 성공적 개최로 한국의 위상이 많이 높아가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국가에서는 한국을 잘 모르고 있고, 또 알고 있더라도 잘못 알려져 있는 부분이 많아 이런 활동을 통해 한국을 바로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지금까지 WSK활동을 통해 66개국의 259명의 글로벌메신저를 선발했는데, 앞으로 좀 더 다양한 국적의 선발인원을 확대할 계획이며, 무엇보다도 WSK활동을 통해 한국과 자신의 나라가 가까운 친구처럼 편하고 따뜻한 나라임을 마음으로 느끼고 고국에 가서도 오래 간직해 주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국가브랜드위원회는 온라인을 통한 국가브랜드 홍보력 강화의 일환으로 “한국거주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의 산업체 방문 및 역사, 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여, 외국인의 시각에서 바라본 한국의 현실을 자유롭게 이야기 하며 세계인과 온라인을 통한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해외블로거(World Students in Korea)”운영사업을 2009년 7월에 시작하여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