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항공을 비롯해 중국 3대 항공사 실적이 지난 8월 중국 위안화의 갑작스런 평가 절하로 급감했다.
항공업은 자국 통화가 약세를 보이면 비용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유류비나 항공기 구매 리스 비용 등을 달러를 기본으로 지급하고 있어 자국통화가 약세면 더 많은 액수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다.
중국 신경보(新京報)에 따르면 중국동방항공은 올해 3분기 순이익이 전년 대비13% 하락한 17억7000만 위안을 기록했다.
중국 남방항공은 올 3분기 11억7400만 위안(약 2114억원)의 순익을 거뒀다. 지난 해 같은 기간의 22억7400만 위안에서 반 토막이 났다. 중국국제항공도 올 3분기 순익이 23억4000만 위안으로 지난 해 같은 기간의 26억8300만 위안에 못 미쳤다.
올 상반기까지만 해도 중국 항공사들은 유가하락에 웃음을 지었다.
올 상반기 중국국제항공의 순익은 39억3800만 위안(약 7092억원)으로 730% 증가했고, 중국동방항공은 35억6400만 위안으로 2만3660% 성장했다. 중국남방항공의 순익도 442% 증가했다.
하지만 지난 8월 중국 인민은행의 갑작스런 위안화 평가 절하로 환차손 비용이 증가하면서 실적이 악화된 것. 실제로 3분기 남방항공의 재무비용이 57억8900만 위안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43% 늘었다. 동방항공도 158%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