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랑끝 조선업] “각자도생 어렵다”…대우조선 합병 ‘빅2 체제’로 가닥 잡나

입력 2016-05-27 10:33 수정 2016-05-27 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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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빅3의 시장 재편 시나리오 난무

최근 대우조선해양이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구안을 최종 확정함에 따라 조선산업 전체를 재편하는 방안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저가 수주로 ‘제 살 깎아 먹기’ 경쟁을 벌였던 빅3 체제를 유지하면 공멸할 수 있다는 위기감에 통합법인을 세워 설비를 줄이고, 강점 분야를 살리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는 대대적인 조선산업 재편이 곧 완성될 전망이다.

현재 채권단과 업계에선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삼성중공업 등 개별 기업이 자구안을 마련해 추진하는 ‘각자도생’에 분명한 한계가 있다는 데는 이론의 여지가 없어보인다. 하지만 정부가 조선산업에 대한 인위적 빅딜을 배제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면서, 조선산업 재편 시나리오는 제한적일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에 시장에서는 조선 3사를 2개사처럼 운영해 사실상 빅딜 효과를 내는 방안을 유력하게 점치고 있다.

◇ 이재용 부회장, 또 거제조선소 방문설(說) 확산…왜? = 채권단에서 흘러나오는 구조조정 시나리오에는 부실한 사업들을 업계가 서로 합쳐 털어낸다는 것이 골자다. 과잉설비를 줄이고 각자 강점 분야만 살려두는 데 초점이 모아지고 있는 것이다.

이는 정부가 “빅딜이나 합병은 없다”며 못을 박았지만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이 대우조선을 인수하는 시나리오가 끝임없이 제기되는 이유다. 대우조선과 삼성중공업 등 양대 조선소가 밀집해 있는 거제조선소를 중심으로 지난 3월 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방문했다는 이야기가 회자되는 것이 이를 방증한다. 삼성중공업과 그룹 측에서 공식 부인했지만, 고강도 인력 구조조정 위기에 내몰린 거제조선소 관계자들은 이 부회장의 거제 방문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시장에서는 같은 지역에 조선소를 갖고 있는 삼성중공업이 대우조선을 인수하는 게 가장 자연스럽다는 분석을 지금도 제기하고 있다.

최근에는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서 삼성중공업이 예상보다 위태롭다는 진단을 내리자,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을 묶어서 처리하는 시나리오도 나오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사업 포트폴리오가 단순한데다 수주 잔고가 역시 ‘빅3’ 중 가장 적다. 여기에 아직까지 추가 부실 우려가 큰 해양플랜트 사업이 몰려있다는 점도 부담 요인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조선업황 등을 고려했을 때 삼성중공업의 부실 규모는 확정되는 않은 상황이라 앞으로 시장 상황을 고려할 때 빅3 모두 살아남기 어려울 수 있다”며 “상황이 악화되기 전에 (정부차원의) 과감한 결단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부가 인위적인 빅딜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지만, 각 업체들간 자율적인 인수ㆍ합병 가능성까지 배제하지는 않고있다는 것이 그의 판단이다.

◇대우조선 방산 떼고 다운사이징… 현중ㆍ삼중 중심 재편 신호탄 = 최근 대우조선은 특수선사업부(방산사업부) 부문 분리 매각을 골자로 한 자구안을 최종 확정했다. 방산부문을 별도 회사로 분리하면 대우조선 매각작업에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두 축을 중심으로 한 사업 재편의 신호탄으로도 해석된다.

대우조선 특수선사업부는 연 매출이 1조원 전후다. 영업이익률은 6~7% 정도를 유지하고 있다. 현재 특수선사업부의 자산 가치는 1조2000억~1조3000억원으로 추산된다. 앞으로 분사 후 30% 정도 지분을 IPO를 통해 매각하면 4000억~5000억원 가량을 조달할 수 있다는 게 시장의 판단이다.

그러나 채권단 내부에서는 이를 놓고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사실 대우조선 특수선사업부를 분사 매각해 유동성을 확보하는 방안은 최근 몇 년 간 꾸준히 제기됐다.

채권단 관계자는 “(거제조선소) 현장에서는 일단 분할 작업 자체가 쉽지 않고, 유동화 작업에도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무엇보다 상선 부문과 야드를 같이 쓰고 있고 일부 일력도 겹치는 데 분사 작업 자체가 기술적으로 녹록지 않다”고 말했다.

빅3가 해양플랜트를 각자 떼어내 통합 법인을 설립하는 방안도 대두하고 있다. 국내 업계의 역량을 한데 모아 경쟁력 있는 해양플랜트 전문기업을 세우거나 부실자산을 떠안을 ‘배드컴퍼니’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여기에 빅3 중 2개의 해양 사업을 소멸시키고 1개사만 남겨 공급과잉을 해소하자는 주장도 나온다.

한편 조선업종 전체를 재편하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빅3에 대한 합동 컨설팅이 실시된다. 업계 관계자는 “컨설팅에 상황이 제각각인 중소업체들까지 포함하기는 어렵고 빅3만 참여하는 것으로 안다”며 “협회에서 먼저 업계에 컨설팅 실시에 대한 의견을 물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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