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행복도시에 스마트시티 시민체감형 서비스 조기 구축

입력 2017-07-26 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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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국토교통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세종특별자치시와 함께 시민체감형 스마트서비스를 조기에 구축한다고 26일 밝혔다.

국토교통부와 LH는 '스마트시티 확산을 통한 스마트코리아로 도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판교,동탄 등 4개 스마트시티 특화도시를 추진 중이다.

그 중 행복도시는 교통·방범·에너지 등이 결합된 스마트시티 풀패키지형 테마도시로 조성하고 있다. 그러나 교통, 안전 등 공공서비스 위주로 진행돼 시민체감도가 낮은데다 홍보 부족으로 시민들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행복도시에 다양한 시민체감형 서비스를 계획하고, 우선도입이 가능한 서비스를 올해 말까지 조기에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도시 내 특정 거리에 스마트서비스를 집적해 시민, 방문객이 체감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체험거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올해 도입 예정인 서비스는 호수공원, 방죽천, BRT정류장 등 시민이 모이는 장소에 공공 Wi-Fi를 설치하는 것이다. 스마트폰앱, 네비게이션 등을 통해 도시내 주차장 정보를 실시간으로 운전자에게 제공, 교통정체 및 불편을 경감한다는 계획이다.

도로, 공원에는 스마트가로등, 스마트횡단보도를 시범 도입해 에너지 절약, 빛공해 방지 및 보행자 안전을 강화한다. 또 112와 119, 재난상황실, 통신사 등과 연계해 범죄, 화재, 재난 등 사고가 발생하면 CCTV에서 촬영된 실시간 현장화면도 공유할 예정이다.

김수일 LH 스마트도시개발처장은 "시민체감형 스마트서비스 구축이 계획대로 진행되면 올해 말부터 시민들이 스마트시티를 인식하고, 스마트시티 체험거리를 통해 외부방문객들까지 스마트시티의 발전과정을 체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L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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