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전기차 보조금 유지로 가닥…배터리社 한숨 돌렸다

입력 2017-12-15 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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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최대 전기차 시장 중 한 곳인 미국에서 전기차 보조금(세제감면혜택)이 존속될 것으로 보인다. 보조금이 사라지면서 미국의 전기차 수요의 급락을 우려한 전기차 배터리 업계는 한숨을 돌릴 수 있게 됐다.

15일 업계 및 외신에 따르면 미국 상원과 하원은 지난 14일 전기차 보조금을 계속 지급하는 내용이 포함된 세제개편안에 대해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의 전기차 보조금 제도는 배터리 크기에 따라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전기차(EV) 등을 구매 시 2500~7500달러의 세금을 감면해주고 있다. 이 보조금은 각 자동차 제조사별로 첫 20만대의 전기차 판매분에 대해서만 적용된다. 현재 10만대 이상의 전기차를 판매한 업체는 GM, 테슬라, 닛산, 포드 4개뿐이다. 하원은 이 전기차 보조금혜택을 폐기하는 법안을, 상원은 이를 유지하는 법안을 각각 가결했으나 상원과 하원이 보조금 제도를 유지하기로 쪽으로 합의한 것이다.

이에 따라 미국 내 전기차 판매 사업자들은 단기 수요 급감이라는 악재를 벗어나게 됐다. 미국에서 전기차 보조금 지급은 전기차 구매 이유의 30%를 차지할 만큼 시장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물론 미국에서는 전기차 의무판매제도가 10개주에 도입됐고 의무비율과 적용대상이 내년부터 확대되기 때문에 연방정부 보조금 축소로 인한 전기차 판매의 감소 영향은 장기적이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2025년까지 미국 전기차 시장은 연평균 34%의 고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다. 하지만 당장 보조금이 축소되면 초기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전기차와 부품 납품사에는 타격일 수밖에 없다.

이는 국내 전기차 배터리 업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전기차 배터리 업체는 미국, 유럽의 완성차 업체들과 2020년대 초반까지 발표될 대부분의 전기차에 배터리 공급계약을 체결한 상태다. 결국 미국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가 늘어날 수록 국내 배터리 업체들도 덩달아 공급이 늘어나는 것이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미국이 전기차 보조금을 유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으면서 단기적인 악재는 해소됐다고 본다”며 “중국의 한국산 배터리 인증 이슈 등으로 유럽과 미국 쪽 사업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에서 긍정적인 소식”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미국을 포함해 전 세계 국가들이 전기차 시장 확대에 보조를 맞추고 있다. 유럽에서는 영국과 프랑스가 2040년까지 내연기관차의 판매금지를 선언했고, 독일도 공격적인 내연기관차에 대한 규제가 예상되며 이탈리아도 대규모 전기차 확보정책을 발표했다. 중국은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인도 역시 대기오염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2030년부터 내연기관차의 판매를 금지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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