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치아교정은 어릴 때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 정설이다. 아직 골격 형성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아 치료 시 기간을 단축하고 통증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성인이 된 후 부정교합이 나타나거나, 심미적인 요인 등 다양한 이유로 치아교정치료를 시작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치아교정의 경우 장기적인 치료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치과 선택에 있어 무엇보다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골격이 굳어진 성인의 경우, 교정치료 후에도 치아가 본래의 자리로 돌아가는 경우가 있어 교정치료가 끝난 뒤에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교정상태를 체크하기 위하여 방문이 편리한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치아교정은 개인별로 부정교합정도, 치아의 배열, 관절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정밀한 검진과 체계적인 치료 계획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치아교정은 치과교정과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혹시나 있을지 모르는 부작용을 방지하고, 올바른 치아교정을 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연세베스트치과의 치과교정과 전문의 김기범 원장은 “치아교정은 치아가 긴밀하게 맞물릴 수 있도록 미리 계획하여 교정하는 치료로써 의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치아교정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교정과 전문의에게 진단 받는 것이 더욱 현명하다”고 전했다.
덧붙여 “치료 기간에 의료진이 바뀔 경우 교정 계획이 틀어져 버릴 수 있기 때문에 치아 재교정 치료가 추가로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상담을 받은 전문의로부터 상담, 진단 검사, 치료, 그리고 치료 후 세심한 관리까지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