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은 구강 구조의 기능성 및 부정교합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심미성을 개선하기 위해 치아교정치료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런 추세에 맞게 치아교정 장치도 발전하고 있으며 그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치아교정이라고 하면 메탈 교정이었다. 스테인리스 재질로 된 교정기 사이를 철사로 연결하는 방법이다. 교정 효과가 뛰어나고 가격에 대한 부담이 적지만 상대적으로 교정 기간이 길고, 통증이 있으며 무엇보다 심미성이 떨어진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치아 교정 장치가 출시 되었으며 대표적인 것이 세라믹 교정과 클리피씨 교정이다.
세라믹 교정은 브라켓을 치아색과 비슷한 세라믹으로 구성한 장치로 겉으로 보기에 눈에 띄지 않아 심미성이 우수하며, 변색이 잘 되지 않는다. 클리피씨 교정은 자가 결찰 방식을 이용하여 연결와이어를 묶지 않아 마찰로 인한 통증까지 최소화한 방식이다. 또 치아의 이동속도가 빨라져 교정장치 기간이 단축되는 장점도 있다.
부천 연세베스트치과 치아교정전문의인 김기범 원장은 “이전에는 치아교정 치료 효과에 집중하여 교정장치를 추천하였지만, 최근에는 심미성을 고려하여 부정교합 정도에 따라 세라믹과 클리피씨 교정을 추천하고 있다. 성공적인 치아교정을 위해서는 풍부한 임상 경험이 있는 치과교정과 전문의와 상담 후 사후 관리 시스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