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디지털금융 활용도가 아시아·태평양 지역 중 최상위권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2일 마스터카드가 경제분석기관인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IU)'과 함께 낸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중 온라인상에서 결제한 경험이 전혀 없는 소비자 비중은 24%에 불과했다. 아태 지역 18개국 중 뉴질랜드(19.9%)에 이어 두 번째로 낮다.
한국보다 1인당 국민소득이 높은 싱가포르(43.4%), 홍콩(46.8%), 일본(51.9%)과 비교하면 우리나라 국민들의 디지털 금융 경험이 더 많다는 뜻이다.
한국은 특히 청년층의 인터넷 금융 활용도가 높았다. 35세 이하 중 89.4%가 디지털금융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두 번째로 높은 중국·뉴질랜드(78.7%)와 10%포인트 넘게 차이가 났다.
55세 이상 고령층의 디지털금융 경험 비율 역시 38.4%로 뉴질랜드, 호주에 이어 세 번째로 높았다.
한국은 지역ㆍ연령대ㆍ소득별 디지털 금융 경험의 격차도 컸다. 소득 상위 20% 계층의 경험도는 92.5%로 아태 국가 중 가장 높았고, 하위 20%도 48.6%로 뉴질랜드와 호주에 이어 3위였다. 소득 상·하위 간 격차는 43.9%포인트로 조사 대상 18개국 중 5번째로 컸다.
라마 사리하 마스터카드 아태 지역 부사장은 "진정한 디지털 민주주의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고령층의 디지털금융 소외 현상을 해결해야 한다"라며 "단순히 금전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디지털 인프라 구축 및 포용적인 정책을 마련하는 등의 통합적인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