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방송사업자 매출 오른 반면 이익은 줄었다

입력 2019-06-27 16:49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작년 지상파방송사업자, 인터넷TV사업자 등 방송사업자들의 매출은 전반적으로 늘어났으나 이익을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상파방송사 등 354개 방송사업자 및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 사업자(IPTV)의 '2018 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을 27일 공개했다.

방송사업자들의 매출은 증가세를 보였다. 직전년도(2017년)대비 7937억 원(4.8%) 증가한 17조 3039억 원으로 집계됐다. 업종별로는 지상파방송사업자, IPTV사업자,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및 IPTV 콘텐츠사업자(CP)의 방송사업매출은 증가한 반면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위성방송사업자, 지상파이동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DMB)의 방송사업매출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동기대비 방송매출 점유율은 지상파(22.3%→21.9%), SO(12.9%→12.1%), 일반PP(18.8%→16.7%)는 감소한 반면, IPTV(17.7%→19.9%), 홈쇼핑PP(21.4%→22.8%)의 점유율은 높아졌다.

방송광고매출은 2011년 감소추세가 지속됐다. 하지만 2018년 동계올림픽, 러시아월드컵, 아시안게임 등의 영향으로 직전년도보다는 613억 원(1.9%) 증가한 3조2275억 원의 수익을 올렸다. 지상파의 광고시장 점유율은 감소하고 PP는 증가했다.

유료방송 수신료매출은 2017년 대비 2194억 원(7.0%) 증가한 3조3464억 원이다. SO는 139억 원 감소한 7981억 원, 위성은 95억 원 감소한 3138억 원이다. IPTV는 가입자 증가(1540만→1660만) 등으로 2429억 원(12.2%) 증가한 2조2345억 원이었다.

전체 방송사업자의 영업이익은 크게 줄었다. 2017년 대비 1조56억원(26.3%) 감소한 2조8243억원으로 집계됐다. 업종별로 전반적 감소세를 보였다. 방통위 관계자는 "프로그램제작비 증가와 SK플래닛 영업손실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또 담배…근무 중 자리 비움 몇 분까지 이해 가능한가요 [데이터클립]
  • 일본은행, 엔저에도 금리 동결…엔ㆍ달러 156엔 돌파
  • 2024 호텔 망고빙수 가격 총 정리 [그래픽 스토리]
  • 민희진 "하이브, 사람 이렇게 담그는구나…날 살린 건 뉴진스"
  • 연이은 악수에 '와르르' 무너진 황선홍호…정몽규 4선 연임 '빨간불'
  • [컬처콕] "뉴진스 아류" 저격 받은 아일릿, 낯 뜨거운 실력에도 차트 뚫은 이유
  • 하이브, '집안 싸움'에 주가 5% 급락…시총 4000억원 추가 증발
  • "KB금융, 홍콩 ELS 보상 비용 8630억…비용 제외 시 호실적"
  • 오늘의 상승종목

  • 04.26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90,528,000
    • -1.64%
    • 이더리움
    • 4,477,000
    • -0.33%
    • 비트코인 캐시
    • 684,000
    • +0.22%
    • 리플
    • 743
    • -2.11%
    • 솔라나
    • 195,500
    • -5%
    • 에이다
    • 661
    • -3.22%
    • 이오스
    • 1,189
    • +2.32%
    • 트론
    • 172
    • +2.38%
    • 스텔라루멘
    • 163
    • -0.61%
    • 비트코인에스브이
    • 94,150
    • +0.11%
    • 체인링크
    • 20,370
    • -3.32%
    • 샌드박스
    • 649
    • -2.55%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