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최대 규모의 예술제인 ‘아이치(愛知) 트리엔날레’에 참가한 작가들이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 전시를 중단한 것이 정치 개입이라는 항의 성명을 발표했다.
트리엔날레 참가 작가 72명은 6일 “일부 정치가에 의한 전시, 상영, 공연에 대한 폭력적 개입과 (전시장) 폐쇄로 몰아세우는 협박과 공갈에 우리들은 강하게 반대해 항의한다”며 “전시회에 대한 정치 개입과 협박이 행해지는 것에 대해 깊은 우려를 하고 있다”고 성명을 통해 지적했다.
이들은 “사람들에게 열린 공공의 장이어야 할 전시장의 전시가 폐쇄된 것은 작품을 볼 기회를 빼앗아 활발한 논의를 막는 것”이라며 “작품을 보는 다양한 감상 방식이 잃어버리게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작가들은 “석유를 사용해 테러하겠다고 예고하는 등의 협박에 강하게 항의한다“며 “관객의 안전을 확보해야 하는 것은 절대적인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그(안전 확보) 뒤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 전시회가 계속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이치 트리엔날레는 지난 1일부터 기획전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의 전시물로 주한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과 같은 모습을 한 평화의 소녀상을 나고야 시내의 아이치현 미술관에서 전시했다.
그러나 가와무라 다카시(河村隆之) 나고야 시장 등 극우 정치인들이 전시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우익들이 테러 공격을 감행하겠다고 경고하자 결국 트리엔날레 전체 실행위원장인 오무라 히데아키(大村秀章) 아이치현 지사는 3일 안전을 명분으로 전시를 중단했다.
이에 기획전의 실행위원들은 “전시 중단 결정을 납득할 수 없다”며 전시 재개를 요구하는 공개 질의서를 오무라 지사에게 전달했다. 공개 질의서에는 전시 중단을 판단한 경위와 전시 중단의 이유로 꼽힌 항의 전화 등에 대한 대응 등을 추궁하는 내용이 담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