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놀이교육 대표 채널 플레이런TV(김현민 대표)는 유•아동용 미디어교육프로그램 ‘미디어 바로보기 프로젝트: 좋아요(이하 좋아요)’를 오는 1일부터 매주 화요일 오전 11시에 방영한다고 밝혔다.
현대 사회는 갈수록 미디어 사용 연령이 하향화되고 있다. 하지만 유•아동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 교육 보급의 한계로 대부분의 아이들이 준비 없이 쉽게 미디어에 노출되고 있으며, 미디어 과의존 현상도 점점 심해지고 있다.
이 같은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플레이런TV는 유아 미디어 교육을 연구해 온 광주 시청자 미디어 센터(박대식 센터장)와 아이들의 올바른 미디어 활용을 목적으로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좋아요’를 공동 제작했다.
‘좋아요’는 어렵고 생소한 미디어리터러시 개념을 유•아동 수준에 맞춰 미디어를 활용하고 체험하며 창작할 수 있도록 한 놀이교육 프로그램이다. 또한, 아이의 주된 환경인 가정에서 미디어 교육을 적용할 수 있도록 전문가의 솔루션이 제공돼 부모와 아이가 함께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개성만점 4명의 아이들이 전문가와 함께 미디어로 놀고, 배우고, 만들면서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이 진행되고, 이를 모니터링 한 미디어리터러시 전문가, 아동 심리 전문가의 코멘트가 이뤄진다. 또한, 가정에서의 미디어 고민 사례를 통해 전문가의 조언을 얻을 수 있다.
제작진은 “현직 미디어교육 강사의 전문적인 강습뿐 아니라 부모의 관점에서 미디어 교육에 대한 고민과 해결방안을 담으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좋아요’는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KCA의 방송프로그램 제작지원의 공공‧공익 우수프로그램 장편 분야에 선정된 작품이다.
한편, 놀이교육 전문채널 플레이런TV는 개국 10주년을 맞아 10주년 기념 이벤트 <플레이런 키즈 페스티벌>이 진행 된다. 플레이런TV TOP5 프로그램 선정 이벤트와 대표 캐릭터인 쪼이와 바바 그림 그리기 이벤트를 통해 시청자가 참여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벤트 당첨자에게는 공룡 브랜드 다이노솔즈 신발을 비롯하여 다채로운 상품을 선물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플레이런TV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좋아요’는 오는 10월 1일부터 매주 화요일 오전 11시, 수요일 오전 7시 30분, 금요일 오후 8시 30분에 플레이런TV(채널정보: 올레TV 974번/BTV 201번/U+TV 211번/전국 케이블TV)에서 방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