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최대 핸드메이드 온라인 마켓 ‘아이디어스’를 운영하는 ㈜백패커가 ‘아이디어스’ 서비스 5주년을 맞아 서비스 개선과 시장 발전을 위한 목적으로 고객 설문조사를 시행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아이디어스’ 설문조사에는 총 6만7207명의 이용자들이 참여했으며, 남녀 각 89%, 11%, 주요 고객인 20대와 30대가 각 56%, 23%로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백패커는 설문에 참여한 이용자들 중 약 40% 가 ‘아이디어스’를 통해 처음으로 핸드메이드 상품을 구매했다고 밝혔으며, 핸드메이드 유경험자의 경우 ‘아이디어스’를 이용하며 최대 5배 이상 구매하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전했다.
또한 설문 응답자 중 97%가 ‘아이디어스’가 핸드메이드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답했으며 구체적으로는 ’아이디어스’를 통해 핸드메이드 작품을 알게 됐다는 이용자가 40%에 달했다. 그 뒤로 ‘아이디어스가 핸드메이드를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특히 ‘아이디어스’ 이용자 들 중 99.7%가 계속해서 ‘아이디어스’를 이용하겠다고 응답하며 유저 충성도를 나타냈다. 실제 ‘아이디어스’ 이용자 중 1달 내 재구매율은 80%에 육박하고 있다. 이용자들의 구매 이유로는 핸드메이드 작품의 다양성 35%, 서비스의 높은 신뢰도 25% 등이 높은 비중을 보였다.
백패커 김동환 대표는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도 고객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기능 및 편의를 향상시켜 나가겠다”며 “국내 핸드메이드 시장과 함께 성장하며 의무감을 갖고 시장 확대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백패커는 핸드메이드 시장 활성화를 위해 작가들의 원부자제 최저가 지원 서비스를 비롯해 공유 공방 ‘크래프트랩’과 ‘아이디어스’에서 판매되는 작품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요식업 ‘크래프트하우스’를 운영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