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성평등한 설 명절 보내기' 캠페인

입력 2020-01-21 12: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여성가족부가 성평등한 명절 문화를 만들기 위해 가족 실천 캠페인을 진행한다.

여성가족부는 21일 "설을 맞아 한자리에 모인 가족들이 고정된 성역할의 구분 없이 음식 준비, 설거지, 청소 등 명절 가사노동을 함께하고 서로를 배려하는 평등한 명절 문화를 만들자는 취지로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전국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명절을 맞아 가족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이웃과 함께 즐거운 설을 보낼 수 있도록 설맞이 전래 놀이, 설 명절 문화 이해 교육, 윷놀이 등 다양한 가족참여 프로그램(1월)을 진행한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아직 한국문화가 낯선 다문화가족이 전통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자녀와 함께 하는 떡국 만들기', '마을 전통 체험', '엄마·아빠나라 명절 알기', '나라별 음식 만들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지난 추석 명절에 이어, 이번 설 명절에도 가족 간의 평등한 언어 사용을 확산하고, 가족 간의 화합과 소통을 위해 현실을 반영한 가족 호칭을 사용할 수 있도록 언어 예절 캠페인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배우자의 부모의 경우 '장인어른‧장모' 대신 '아버님‧아버지' 또는 '어머님‧어머니'로, 자녀의 외조부모는 '할아버지‧할머니' 등이다.

여가부는 가족과 함께하는 행복한 설 명절 문화 확산을 위해 한국교통방송(TBN)과 아줌마 닷컴을 연계해 메시지를 확산하고, 여가부 대표 누리집과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설 명절에 내가 듣고 싶은 말은?', '성평등 삼행시 짓기' 온라인 캠페인도 진행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10명 중 8명 "하반기 경영여건 어렵다"…관치보다 '정치금융' 더 압박[금융사 CEO 설문조사]
  • 비트코인, ETF 유입에 투심 회복…이더리움 ETF 승인 '오매불망' [Bit코인]
  • “이젠 싼 맛 말고 제맛”…K브랜드로 中독 벗어난다
  • "청약 기회 2년 날렸다"…공사비 급등에 또 취소된 사전청약 사업
  • [뉴욕인사이트] 고용 지표에 쏠리는 눈…하반기 황소장 이어가나
  • “잠재력만 봅니다” 부실 상장·관리 여전...파두·시큐레터 투자자 ‘피눈물’ [기술특례상장 명과 암②]
  • 유사투자자문업, 정보·운영 제각각…8월 자본법 개정안 시행에 당국 부담도 ↑ [유사투자자문업 관리실태]②
  • 서울 지하철 3호선 대치역서 배터리 화재…"현재 정상운행 중"
  • 오늘의 상승종목

  • 07.01 14:33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9,082,000
    • +4.25%
    • 이더리움
    • 4,897,000
    • +3.55%
    • 비트코인 캐시
    • 551,500
    • +2.51%
    • 리플
    • 671
    • +1.36%
    • 솔라나
    • 207,800
    • +7.28%
    • 에이다
    • 560
    • +4.48%
    • 이오스
    • 817
    • +3.42%
    • 트론
    • 175
    • -1.13%
    • 스텔라루멘
    • 130
    • +2.36%
    • 비트코인에스브이
    • 63,050
    • +3.36%
    • 체인링크
    • 20,170
    • +6.27%
    • 샌드박스
    • 468
    • +2.41%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