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펀드평가사이자 투자 리서치기업인 미국의 모닝스타가 26일 서울 콘래드호텔에서 2014년 펀드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베스트 운용사에는 국내 주식형 펀드에 신영자산운용, 해외 주식형 펀드는 슈로더투신운용이 선정됐고 국내 채권형 펀드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수상했다.
부문별 수상으로는 국내 대형주 펀드에 ‘신영고배당증권자투자신탁(주식)A’, 국내 중소형주 펀드는 ‘한국밸류10년투자장기주택마련증권투자신탁1호(주식)A’상품이 선정됐다.
또 중국 주식형 펀드와 범신흥시장 주식형 펀드에는 ‘삼성그레이트차이나증권자펀드1호(주식)클래스A’와 ‘슈로더브릭스증권자투자신탁A-1(주식)’상품이 상을 받았다.
이 밖에 국내 주식혼합형 펀드는 ‘신영VIP밸류60증권투자신탁1호(주식혼합)B’가, 국내 채권혼합형 펀드는 ‘한국밸류10년투자증권투자신탁1호(채권혼합)C’가 선정됐고 국내 채권형 펀드는 ‘하이퇴직연금증권자투자신탁1호(채권)’가 수상했다.
모닝스타는 2010년 국내 데이타의 본사 통합작업 이후 글로벌 기준에 따른 평가방법론과 분석기법을 통해 국내 투자자들에게 표준화된 투자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윤희육 모닝스타코리아 대표는 “한국에서 설정되고 판매되는 역내펀드를 모닝스타 본사의 평가방법론을 통해 선정함으로써 국내 펀드시장의 글로벌화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모닝스타 펀드 대상은 우수한 성과를 달성한 운용사들을 독려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매년 동일한 시기에 국가별 시상식을 순차적으로 개최한다.미국 모닝스타는 1984년 설립 이후, 전세계 27개국에서 3500명 이상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으며, 주식리서치, 펀드평가, 투자컨설팅, 지수 개발 등 전문 투자분석기관으로써의 명성을 쌓아 왔다. 모닝스타는 2000년 6월 국내 시장에 진출한 이래, 국내 고객들을 위하여 다양한 투자모형과 선진화된 분석기법을 통해 국내 금융시장 발전에 이바지 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