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수출입은행·삼성중공업, ‘최장 7년’ 성동조선 경영협력협약

입력 2015-09-01 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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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은 “100% 위탁경영 아냐”…인수합병 여부 계약 불포함

수출입은행과 삼성중공업이 성동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 지원을 위해 경영협력협약을 체결했다. 이는 100% 위탁경영이 아닌 삼성중공업과 수출입은행이 각자의 역할을 분담해 운영하는 방식으로, 삼성중공업이 영업과 구매, 생산, 기술 등을 지원하고 수출입은행이 인사와 재무 등 경영 전반을 담당하게 된다.

수출입은행은 1일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성동조선 위탁경영 관련 긴급 기자설명회를 열고 수출입은행과 삼성중공업의 성동조선해양 경영협력협약 체결을 발표했다.

이 행장은 이날 기자설명회에서 “통영 지역 수출의 91%를 차지하는 성동조선은 집단적 고용 규모가 2만4천명이고 수주량 기준 세계 9위의 조선소”라며 “개별 조선사를 단순 지원하는 차원을 넘어 장기 시장 침체를 겪는 대한민국 조선산업의 새 전기를 위해 이번 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위탁경영 아닌 4+3년의 ‘경영협력협약’ 체결=이날 수출입은행과 삼성중공업이 맺은 협약의 주요 내용은 △협약기간 4+3년 △삼성중고업이 영업, 구매, 생산, 기술부문 지원 △수출입은행이 인사, 노무, 재무 등 경영관리 전반 담당 등이다.

이는 당초 거론된 ‘위탁경영’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삼성중공업은 생산과 구매, 기술 등 영업 부문에만 지원함으로써, 성동조선에 대한 재무적 부담을 덜어냈다.

홍영표 수출입은행 전무이사는 “그간 소통의 편의성을 위해 위탁경영이라는 용어를 써왔을 뿐, 이번 협약에 ‘위탁’이라는 단어는 부적절하다”라며 “중요 현안마다 양측, 성동조선 구성원으로 구성된 경영협의회라는 기구를 통해 상호 협의 후 결정하기로 했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경영협력협약 성사로 성동조선은 안정적 물량 확보와 원가경쟁력 제고, 기술력 향상, 생산관리 역량 강화 등을 통해 독자적인 생존력이 높아질 것이라고 수출입은행 측은 설명했다.

또한 성동조선 익스포저가 어느 정도 축소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존재한다. 홍 전무는 “성동이 직접 수주하는 건 외에 삼성 발주 물량도 있기 때문에 재무 부담이 축소된다”며 “채권단의 익스포저도 경감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강조했다.

◇인수합병 불포함…유동성 위기 도래=위탁경영과 함께 초미의 관심사였던 인수합병 여부는 이번 계약 사항에 거론되지 않았다. 성동조선의 경영정상화가 우선인 만큼, 인수합병은 아예 배제됐다는 게 수출입은행의 입장이다.

이 행장은 “삼성중공업이 성동조선을 인수합병한다면 배제할 이유가 없지만, 그런 내용이 전혀 없다”며 “성동조선을 누구나 인수합병하고 싶어할 정도의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만드는 게 목표”라고 부연했다.

문제는 9월말에 도래할 성동조선의 유동성 위기다. 지난 5월 말 수출입은행이 단독으로 신규 지원한 자금 3000억원이 당초 7월 말 소진될 것으로 판단됐으나, 아직까지는 성동조선이 자력으로 버티고 있는 상황이다.

회계법인이 계속 기업을 기준으로 성동조선을 실사한 결과, 성동조선의 추가 수주 여부에 따라 2000억~3700억원 정도의 추가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입은행은 추가 실사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성동조선의 유동성 위기는 9월말 쯤이면 도래할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이 행장은 “연내 있을 유동성 부족 부문은 책임지고 하겠다. 추가 자금 지원 규모는 3000억원처럼 크지 않을 전망”이라면서 “빠른 시간 안에 수익을 내는 구조로 바꿔 내년부터 추가 자금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채권단 내 분위기는 녹록치 않다. 앞서 수출입은행이 성동조선에 단독 지원을 결정한 것도 채권단 75% 이상의 동의를 얻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향후 성동조선에 대한 추가 자금 지원 역시 수출입은행의 단독 지원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대해 홍 전무는 “채권단 문제를 복원하기 위해 이덕훈 행장이 직접 나설 것”이라면서 “잘 의논해 보겠다”는 다소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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