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美오로라, 자율주행 손잡는다

입력 2018-01-04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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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오로라 협업에 우선 활용되는 차세대 수소전기차. (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오로라 협업에 우선 활용되는 차세대 수소전기차. (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자율주행 기술 공동개발을 위해 미국의 자율주행 전문 기업 ‘오로라’와 손을 잡았다.

현대차그룹은 2021년까지 스마트시티에서 레벨4 수준(미국자동차공학회 기준)의 도심형 자율주행 시스템 상용화를 위해 오로라와 협업하기로 했다고 4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협업을 계기로 글로벌 자율주행 기술력을 제고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오로라 프로젝트의 가동 계획은 8일(현지시간)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에서 양웅철 부회장과 크리스 엄슨 오로라 최고경영자(CEO)가 공동 발표한다.

오로라는 창립 초기부터 세계 자율주행 기술 선구자들을 모아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구글의 자율주행 기술 총책임자였던 크리스 엄슨과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총괄 스털링 앤더슨이 이 회사를 지키고 있다. 우보의 인식기술 개발 담당인 드류 배그넬도 오로라에 몸담고 있다.

이 회사는 자율주행 분야 소프트웨어 솔루션 개발, 각종 센서 및 제어기, 클라우드 시스템과 연결돼 정보를 주고받는 백엔드(Back-End) 솔루션 등에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그룹은 오로라와의 협업을 통해 3년 이내에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우선적으로 구현하고 상용화한다는 복안이다. 양사의 목표는 2021년까지 자율주행 단계를 레벨4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다. 레벨4 수준은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고도 차량이 스스로 주행이 가능한 단계다.

현대차그룹과 오로라는 우선 자율주행 기술을 테스트할스마트시티를 선정할 계획이다. 스마트시티 내 모든 도로에는 차와 도로가 서로 통신하는 V2X(Vehicle to Everything) 인프라가 구축돼 있어 완벽한 자율주행 시스템을 시연하는데 최상의 환경으로 평가된다.

'현대차그룹-오로라 프로젝트'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포함해 전방위적으로 진행된다. 아울러 자율주행에 필요한 데이터와 제어 기술들을 공유하고, 통합 자율주행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에도 상호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양사는 이 프로젝트에 현대차의 차세대 수소전기차를 활용할 예정이다. 수소전기차는 대용량 전지 탑재를 통한 안정적인 전력공급 및 장거리 주행 등 장점이 있어 자율주행 시험차량으로 적합하다는 판단에서다.

현대차그룹은 차세대 수소전기차에 자율주행 4단계 수준의 기술들을 탑재해 다음달 초부터 국내 고속도로와 시내도로에서 시연할 계획이다.

양사는 향후 전 세계 자율주행 기술 선도를 위해 협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현대·기아차는 2015년 말 미국 네바다주로부터 투싼 수소전기차와 쏘울EV의 자율주행 운행 면허를 취득했으며, 2016년에도 아이오닉 자율주행차에 대해 자율주행 운행 면허를 따냈다. 그해 3월부터는 우리 정부로부터 자율주행 시험 운행 허가를 국내업체 최초로 취득하고, 본격적인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오로라와의 협업에 그치지 않고 자율주행 분야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들과의 협업도 지속 추진함으로써, 글로벌 기술 변화에 공격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자율주행 기술은 세계 어디에서라도 안전하게 달릴 수 있음을 증명할 수 있을 때 신뢰받는 기술로 인정받게 될 것”이라며 “현대차그룹은 자율주행 분야 최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오로라와 함께 기술 혁신 리더십을 더욱 확고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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