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랑 끝에 몰린 타다…‘아군’이 없다

입력 2020-03-24 12:20 수정 2020-03-24 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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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9일 타다 드라이버 비상대책위 출범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타다 베이직 서비스 중단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9일 타다 드라이버 비상대책위 출범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타다 베이직 서비스 중단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VCNC가 내달 타다 베이직의 서비스 잠정 중단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타다 드라이버와의 갈등 해결이 과제로 떠올랐다. 업계에서도 타다 금지법을 찬성하며 궁지에 몰린 타다는 한배를 탔던 드라이버까지 등을 돌리며 진퇴양난에 빠졌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타다 드라이버 비상대책위원회는 오는 25일 VCNC 본사에 찾아가 타다 베이직 서비스 중단을 요구하는 모임을 갖는다.

비대위는 서울시 성동구에 위치한 본사를 방문해 이재웅 전 쏘카 대표와 박재욱 쏘카 대표와 면담을 요구하고 서비스 중단을 철회할 것을 요구할 방침이다.

타다 드라이버들은 지난 19일 비대위 출범식을 열고 서비스 중단 철회, 드라이버의 근로자 지위 인정, 생계 대책 마련 등을 요구한 바 있다.

이들은 근로 계약서, 월급명세서 등 근무내역이 포함된 자료를 증거로 확보하고 있다. 또한 근로자 입증 자료와 소송, 혹시 모를 보상관계 등을 생각하며 운행기록 스크린샷, 근무지침, 관리자와의 문자·통화 내역 등을 수집하고 있다.

김태환 타다 비대위원장은 “법 시행까지 1년 6개월이 남아있기 때문에 그때까지 사업을 계속 해도 되지 않느냐”라며 “그동안 타다에서 일한 드라이버들을 정식 근로자로 인정해 달라”고 말했다.

업계에서 타다는 ‘이단아’로 평가받는다.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 논의 당시 타다를 제외한 7개 모빌리티 업체가 개정안 통과를 촉구할 정도로 업계에서도 타다는 다른 길을 택했다. 지난해 12월 국토부가 모빌리티 플랫폼 사업 제도화를 위해 업계 관계자를 소집했을 때도 VCNC 측은 “모빌리티 제도화에 대해서는 찬성하지만 법안 통과도 안된 상황에서 어떤 얘기를 하라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불참한 바 있다.

업계와 드라이버로부터 외면받는 타다의 위기를 잘 해결하는 것이 박재욱 대표의 첫 번째 과제라는 얘기가 업계에서 흘러나온다.

이달 초 이재웅 전 쏘카 대표가 물러나고 박재욱 대표가 선임된 가운데 일자리를 잃게 되는 드라이버 문제를 우선 해결해야 한다는 것.

현재 VCNC는 비정규직 파견인원 권고사직과 신입 직원들에 대한 채용 취소 통보를 한 상태다. 하지만 드라이버와 관련된 대책은 아직 명확하게 내놓은 것은 없다.

업계 한 관계자는 “타다 드라이버들이 서비스 중단을 철회해도 타다 베이직이 정상화되는 일은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비대위와 회사 측의 대화가 가능할지는 모르겠지만 서로 윈윈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박재욱 대표의 첫 번째 과제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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