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허드슨 야드 4배 세계 최대 수직 도시 '용산국제업무지구' 내년 착공

입력 2024-02-05 10:00 수정 2024-02-06 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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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업무존 최대 용적률 1700% 적용 랜드마크 100층 빌딩
지하·지상·공중 활용해 사업부지 100% 규모 입체 녹지 확보
업무·주거·여가문화 등 모든 활동 도보권 해결 '콤팩트시티'
오세훈 "혁신개발 신호탄…고밀복합개발 글로벌 스탠다드로"

▲용산국제업무지구 조감도. (자료제공=서울시)
▲용산국제업무지구 조감도. (자료제공=서울시)

서울 강남과 여의도, 강남의 정중앙에 있는 '용산국제업무지구'가 내년 착공에 들어간다. 업무, 주거, 여가문화 등의 모든 활동을 도보권 내에서 할 수 있는 용산국제업무지구에는 100층 높이의 건축물이 들어서고 50만㎡의 녹지가 조성된다. 뉴욕 최대 복합개발지인 허드슨야트 4.4배 규모의 세계 최대 수직 도시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계획(안)'을 마련해 올해 상반기 구역지정을 목표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들어간다고 5일 밝혔다. 내년 하반기 기반시설 착공에 들어가 2030년 초에는 입주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은 서울시가 글로벌 톱5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추진 중인 도시 공간 대개조의 핵심 프로젝트다. △비욘드 조닝(Beyond Zoning) △보행일상권 △도시·건축디자인 혁신 △정원 도시 서울 등 도심복합개발을 위해 마련한 혁신전략이 한꺼번에 적용되는 첫 사례이기도 하다.

서울시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이 완료되면 14만6000명의 고용, 32조6000억 원의 생산 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용산국제업무지구가 국가 경쟁력을 견인하는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우선 용산국제업무지구는 업무와 주거, 여가문화 등 생활에 필요한 모든 활동과 이동을 한 건물 또는 도보권 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콤팩트시티'를 구현한다.

구역은 용도에 따라 △국제업무 △업무복합 △업무지원 등 3개의 존(Zone)으로 구분되며 국제업무존은 제3 종일반주거에서 중심상업지역으로 용도지역을 상향, 최대 용적률 1700%까지 부여해 고밀복합개발을 유도할 계획이다.

개발지구 한가운데 위치한 국제업무존에는 100층 내외의 랜드마크가 들어서며 이곳에서 멀어질수록 낮은 건축물을 배치해 기존에 형성된 주변 도시와 스카이라인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할 예정이다.

업무복합·업무지원존은 일반상업지역 등으로 용도지역을 상향한다. 전체 사업지구 평균 용적률은 900% 수준이다.

국제업무존에는 금융·ICT 기업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프라임급 오피스와 함께 마이스(MICE), 호텔, 광역환승센터 등이 조성되고 최사응에는 서울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전망시설, 어트랙션 등 복합놀이공간도 마련된다.

또한 면적이 가장 넓은 업무복합존에는 용산전자상가, 현대 R&D센터와 연계한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업무·기업지원시설이 입주한다. 업무지원존은 국제업무·업무복합존의 배후지로서 주거·교육·문화 관련 시설이 들어선다.

용산국제업무지구에는 지하부터 지상, 공중에 이르기까지 전체를 입체적으로 활용해 사업부지(49만5000㎡) 100% 수준에 해당하는 녹지가 확보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지상 공원 등 평면 녹지뿐 아니라 △공중녹지(그린스퀘어) △순환형 녹지(그린커브) △선형녹지(그린코리더) 등 수직·수평 녹지를 폭넓게 확보해 용산공원~한강공원~노들섬으로 이어지는 녹지 보행축을 완성할 계획이다.

▲용산역에서 바라본그린스퀘어 (사진제공=서울시)
▲용산역에서 바라본그린스퀘어 (사진제공=서울시)

그린스퀘어는 용산역 남쪽 선로 상부에 8만㎡ 규모로 조성되며 한강공원과 용산역을 직선으로 연결한다. 연장 1km에 이르는 U자형 순환형 녹지 그린커브는 국제업무지구 내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는 개방형 녹지다. 그린코리더는 주변 시가지와 용산국제업무지구를 이어주는 보행·통경축 기능을 한다.

용산국제업무지구는 환경·교통 분야 최첨단 기술을 도입해 '탄소 배출 제로 지구'로 운영된다.

서울시는 스마트교통수단을 도입, 용산역발 공항철도 신설 등 첨단 대중교통 인프라를 확충해 용산지역 대중교통수단분담률을 현재 57%에서 70%까지 끌어올리는 한편 교통혼잡 특별관리구역 지정 등의 수요관리로 발생교통량을 절반 수준으로 줄일 계획이다.

또 2035년 제로에너지건축(ZEB) 2등급, 2050년 1등급 달성 등 서울시가 추진 중인 ZEB 계획보다 한발 앞선 에너지 자립 목표를 설정하기로 했다. 지역 단위로 친환경 인증을 하는 서울형 LEED도 최초로 적용해 에너지 자립 도시를 실현하고 자동화·최첨단 스마트 물류체계도 구축한다.

용산국제업무지구에는 서울 시내 파노라믹 조망을 제공하는 '스카이트레일'(보행전망교)와 콘서트홀, 아트뮤지엄, 복합문화도서관 등도 조성된다.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뉴욕 허드슨 야드의 '베슬'과 같은 상징 조형물도 설치될 예정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입지와 잠재력 등 모든 면에서 가능성이 무한한 땅임에도 개발 기회를 얻지 못했던 용산이 이번 계획으로 혁신개발의 신호탄을 쏘아 올리게 됐다"며 "국제 비즈니스 허브이자 지속가능한 도시의 미래상을 담아낼 용산국제업무지구가 구도심 대규모 융복합·고밀개발의 글로벌 스탠다드가 되도록 모든 역량·자원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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