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금융지원 등 일회성 비용 늘어난 영향”
16일 한국씨티은행은 1분기에 2987억 원의 총수익과 733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시현하였다고 발표했다. 총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했으나, 당기순이익은 주로 일회성 비용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13.6% 감소했다.
3월 말 현재 BIS 자기자본비율은 32.74%로 전년 동기(27.54%) 대비 5.2%p 올랐다. 보통주자본비율은 31.67%로 전년 동기(26.45%)보다 5.22%p 상승했다.
1분기 총수익 중 이자수익은 순이자마진 개선에도 불구하고 소비자금융 부문의 대출자산 감소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6.4% 감소했다. 비이자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31.9% 증가했다. 수수료 수익 및 채권‧외환‧파생상품 관련 수익의 증가가 주요 기여했다고 씨티은행 측은 설명했다.
1분기 비용은 1714억 원으로, 민생금융지원 등 일회성 영업외비용 증가에 주로 기인해 전년 동기 대비 10.6% 증가했다. 이러한 일회성 요인을 제외한 경상적인 비용은 전년 동기와 비교해 소폭 감소했다.
1분기 대손비용은 소비자금융 부문의 미래경기전망을 반영한 충당금의 추가적립에 따라 전년동기대비 36.3% 증가한 324억 원을 기록했다.
3월 말 기준 고객 대출자산은 소비자금융 부문의 단계적 폐지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4% 감소한 11조1000억 원이다. 예수금은 전년 동기 대비 27.9% 감소한 18조2000억 원이다. 3월말 현재 예대율은 47.2%를 기록했다.
2024년도 1분기 총자산이익률은 0.70%, 자기자본이익률은 5.02%를 기록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0.02%p와 1.04%p 감소했다.
유명순 은행장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 하에서도 당행의 핵심 비즈니스는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씨티그룹의 독보적인 글로벌 네트워크와 차별화된 금융솔루션을 바탕으로 기업금융그룹의 총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당행은 책임 있는 기업시민으로서 ESG 가치를 확산하며 사회 취약계층을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앞으로도 고객과 지역사회와의 지속가능한 동반성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