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익 –312억 원…비용 증가로 적자 전환
아시아나항공이 지난 1분기에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적자를 기록했다.
아시아나항공은 16일 공시를 통해 별도재무제표 기준 올해 1분기 매출액 1조6330억 원, 영업이익 312억 원 적자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당기순이익은 1744억 원 적자다.
매출은 견고한 국제 여객 수요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2.1% 늘어나며 1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기존 1분기 최대 매출액은 2018년 1조4725억 원이다.
다만 공급 및 수송량 증가 등에 따른 영업비용 증가와 환율상승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적자를 피하지 못했다.
지난해 1분기 대비 영업이익은 1분기 925억 원에서 적자 전환했으며 당기순이익은 620억 원 적자에서 적자폭이 확대됐다.
아시아나항공은 1분기 영업이익 적자 전환 요인으로 △운영 항공기 감가상각비 증가 △안전투자비용 확대 △유류비 및 운항비용 증가 등을 꼽았다.
특히 아시아나항공은 전년 대비 28.8%(572억 원) 늘어난 감가상각비 2555억 원을 주요 요인으로 지목했다. 세부적으로 비효율기재의 반납 스케줄 변경에 따른 감가상각비 내용 연수 단축으로 317억 원이 증가했으며 작년 4분기 신규 도입한 항공기 감가상각비용 67억 원 등이 추가되었다고 밝혔다.
아시아나항공은 “항공기 장기 운영 계획에 따른 기단 세대교체 작업의 일환”이라며 “최근 3년간 높은 영업이익을 바탕으로 기재경쟁력 강화 추진에 나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전운항을 위한 항공기 정비 등 외주수리비용은 1383억 원으로 집계돼 전년 동기 대비 57.4%(505억 원) 늘어났다. 이 밖에 유류비 12.2%(595억 원) 증가, 운항비용 32.7%(622억 원) 증가 등도 영업이익에 영향을 끼쳤다.
당기순손익 역시 지속적인 원-달러 환율 상승의 영향으로 외화환산손실 1261억 원을 기록함에 따라 적자 폭이 증가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액으로는 여객 사업이 전년 동기 대비 26.3% 증가한 1조937억 원을 기록했다. 화물 사업은 지난해 1분기 대비 12.4% 감소한 3524억 원을 기록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올해 하반기부터 중국노선의 점진적인 회복이 예상돼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5년 만의 신규채용도 실시하는 등 경영 정상화에 총력을 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미주, 유럽 등 장거리 노선과 최근 회복세에 있는 중국수요 선점을 위해 공급을 확대하고 고수익 부정기편 운영 등을 통해 실적 개선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화물 사업은 화물기 공급 운영 최적화를 통해 중국발 전자상거래 물량과 체리, 망고 등 계절성 화물 수요를 집중적으로 유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