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발생한 2호선 열차 추돌 사고가 서울시의 관리소홀로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시가 서울메트로 측에 직원들의 징계를 요구하고 나서 '책임 떠넘기기'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경협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20일 서울시로부터 받은 자료를 토대로 이같이 밝혔다. 자료에 따르면 국토교통부 철도사고조사위원회는 상왕십리역 사고원인으로 1개 노선에 2개 신호체계 사용, 신호연동장치 설계 결함 등을 꼽으며 서울시의 관리소홀로 사고가 발생했다고 결론내렸다.
서울시는 2호선의 열차제어방식을 수동에서 자동으로 변경하려 했으나 교체 작업이 예상보다 늦어지자 수동 차량의 수명을 연장해 자동 열차와 병용하는 등 안전성과 신호 관리 등 운영상 문제점을 간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수동과 자동 열차를 함께 사용하는 운행은 2005년, 신호연동장치는 2011년에 서울시 지침으로 도입됐다. 2호선에서 수동운전 신호장치 오작동은 2010년 16건, 2011년 29건, 2012년 16건, 2013년 15건, 올해 19건으로 계속 발생했고 현장 직원들도 시스템 불안 문제를 제기해왔다. 그럼에도 서울시는 현업 직원 24명 등 48명을 징계하라고 서울메트로에 요구한 것으로 드러났다. 임원에 대한 징계 요구는 기술본부장 1명이었다.
김 의원은 "과거 서울시 정책과 서울메트로 경영진의 잘못을 현업 직원들에게 떠넘기는 행태"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