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가구와 주방용품, 잡화류 등 각종 생활용품을 만드는 국내 기업을 세계적 명품 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서울 소공동 롯데백화점에서 국내 생활용품 및 유통업계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글로벌 생활명품 출범식 및 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산업부 윤상직 장관은 이 자리에서 '생활산업 고도화 대책'을 통해 생활용품 분야에서 창조적인 사업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자가 시장에 제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디자인과 생산, 마케팅, 유통에 이르는 전 분야에서 전문 기업과 창업 지원기관의 조언을 받도록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내수 기업의 수출을 돕는 전문무역상사나 한류콘텐츠 관련 기업과 협업할 수 있는 체계도 갖추기로 했다.
성장 가능성이 큰 17개 생활용품 품목을 중심으로 '100대 글로벌 생활명품'을 발굴·육성한다는 계획도 제시됐다.
특히 이 자리에선 내부 습도를 감지해 제습 기능을 발휘하는 옷장 등 다양한 부가기능을 갖춘 가구제품을 뜻하는 'i-퍼니처', 정보기술 등을 활용해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장난감인 '스마트 토이' 등이 사례로 거론됐다.
최근 박근혜 대통령의 이탈리아 방문을 계기로 구축된 양국간 디자인 산업 협력채널을 가동해 이탈리아의 명품 산업 노하우를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될 전망이다.
윤 장관은 "생활산업은 오랜 기간 정체돼 있었지만 아이디어로 사업화하기 좋은 분야이며 지역경제 활성화나 산업 다각화 측면에서도 중요한 산업"이라며 "산업 재도약을 위한 정책 지원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