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는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영업이익이 각각 16조2698억원, 8787억원을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보다 각각 7.4%, 38.9%씩 늘어난 수치다.
포스코 단독 기준으로는 3분기에 매출 7조2901억원, 영업이익 6350억원을 올렸다. 지난해 3분기보다 매출은 1.6%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43.3% 증가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에 실적이 향상된 것은 철강사업에서 고수익 강종의 판매가 확대된 데다 에너지사업의 수익성이 좋아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포스코의 3분기 영업이익률은 연결 기준으로 전분기보다 0.4%포인트 오른 5.4%를 기록했다. 철강부문의 경우 해외사업 안정화에 힘입어 5.3%의 영업이익률을 보였다. 지난 1월 조업을 시작한 인도네시아 일관제철소는 82%의 가동률을 보이며 판매량이 전분기 대비 24% 증가해 3분기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또 인도 전기강판 공장도 판매기반 확대를 통해 3분기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했다.
에너지사업 부문은 자회사인 대우인터내셔널의 미얀마 가스전의 단계적 증산으로 영업이익이 전분기 대비 20% 증가했다. 포스코에너지도 발전량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이 전분기 대비 138% 증가했다.
고객의 요구에 따라 제품 개발과 생산을 동반하는 고객지향적 솔루션 마케팅의 선전도 두드러졌다. 고강도 TWIP강, 초내식성 스테인리스 강판 및 차량용 경량 신소재인 마그네슘 판넬 등의 개발과 함께 솔루션 마케팅 제품 판매량은 41만톤으로 지난 분기보다 59% 증가했다.
한편, 포스코는 해외생산 및 판매 네트워크 연계를 통해 자동차 강판 판매를 늘리고 있다. 미국과 중국 등 전략지역 내 5개 자동차 강판 공장 및 47개 코일센터를 통해 글로벌 자동차 강판 판매를 지속 확대할 방침이다.
포스코는 실적 발표 후 컨퍼런스 콜을 통해 “동부특수강이 현대제철에 인수될 경우 포스코 거래물량은 줄어들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동부특수강이 포항에 있어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 선재를 옮기고 포항에서 제품을 생산하면 대부분의 수요가 있는 수도권으로 역물류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포스코와 동부특수강의 거래 물량은 연간 34만~35만톤이다.
포스코는 또 매각 협상중인 포스코특수강이 만약 매각되지 않을 경우 상장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