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를 계기로 중국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은 2017년까지 중국 내 전기차 배터리 1위 업체로 성장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SKSK이노베이션은 오는 10~11일 열리는 APEC 정상회의에 자사 배터리를 탑재한 베이징자동차의 전기차 ‘센바오(Sehnbao EV)’ 50대가 행사용 차량으로 투입된다고 6일 밝혔다.
이 전기차에는 SK이노베이션이 지난해 12월 베이징전공, 베이징자동차와 함께 중국 현지에 설립한 합작법인 ‘베이징 BESK 테크놀로지’가 생산한 배터리 팩이 장착됐다. 이 배터리 팩은 SK이노베이션이 자체 기술로 개발한 리튬이온 배터리 셀을 조립한 것이다. 센바오 전기차는 BESK에 지분 투자한 베이징자동차가 BESK의 배터리 팩을 이용해 생산한 첫 전기차 모델로, 내년부터 본격 시판될 예정이다.
이 전기차는 SK이노베이션의 리튬이온 배터리 기술이 집약된 37.5KWh급 배터리 팩을 탑재해 최고속도 160km/h, 최대 200km를 운행할 수 있다. 또 고용량 양극재를 적용해 기존 배터리 대비 30% 가량 높은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밀도를 갖췄다는 설명이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센바오 전기차가 최정상급 글로벌 리더들이 모이는 행사의 공식 행사 차량으로 선정됨에 따라 이 차에 탑재된 SK이노베이션 배터리 기술의 홍보 효과도 적지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APEC 행사 차량용 전기차 공급을 시작으로 베이징의 전기차 사업을 이끌고 있는 베이징자동차와 함께 중국 전기차용 배터리 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이미 BESK를 통해 전기차 2000여대 분량의 배터리 셀을 베이징자동차에 공급했으며, 내년에는 최소 5000~8000여대 분량의 배터리를 추가로 공급할 예정이다. 또 2017년까지 공급 규모를 2만대로 확대해 BESK를 중국 내 1위 전기차 배터리 업체로 성장시킨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SK이노베이션 김홍대 NBD 총괄은 “중국은 2020년까지 누적 기준 500만대의 전기차를 보급하는 세계 최대의 전기차 시장으로 부상할 전망”이라며 “SK이노베이션은 이번 APEC을 전기 삼아 BESK와 함께 중국 전기차 시장 공략에 한층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국 정부는 심각한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기차 1대당 한화 기준 15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공무용 및 대중교통 차량 25%를 전기차로 교체하는 등 전기차 보급에 적극 나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