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정보통신위원회(ICCP)는 제51차 정례회의를 통해 IT 아웃룩(Outlook) 2006을 발표했다.
우리나라는 IT 아웃룩(Outlook) 2004에 이어 IT 제조업이 무역 수지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국가 간 비교하기 위해 도입한 국제비교지수에서 1위를 기록했으며, IT 수출이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에서도 2004년 기준 34%로 OECD 회원국중 최고를 기록했다.
또한 우리나라는 국내 산업 부분 중 IT 분야의 부가가치 창출비율이 세계 2위로 나타나 IT 제조업의 높은 부가가치 창출 능력과 수출 경쟁력에 있어 OECD 국가 중 선두권을 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함께 우리나라는 IT 분야의 국내 총생산 대비 연구개발(R&D) 투자비율이 OECD 국가 중 2번째로 나타났다.
이번 IT Outlook 2006에는 각국의 IT 정책과 신기술이 소개됐는데 우리나라의 IT839 정책 및 u-Korea 추진전략을 통한 미래에 대한 도전과 함께 DMB를 활용한 재난 대비 방안 등이 소개됐다.
IT 아웃룩은 OECD 회원국을 중심으로 각국의 IT산업ㆍ정책 동향 정보를 제공하고 IT와 국가ㆍ세계 경제와의 관계 등을 조사ㆍ분석해 시사점을 제시하는 보고서로서 2002년부터 격년으로 발간되고 있다.
이번 발간된 IT 아웃룩 2006은 ▲IT 산업의 현황과 전망 ▲IT 분야의 교역과 세계화 ▲IT 서비스의 세계화와 분업화 ▲중국의 IT와 인터넷 ▲초고속 정보통신망을 활용한 디지털 컨텐츠 ▲IT 기술과 고용 ▲새로이 등장하는 IT 기술 ▲각국의 IT 정책 총 8개의 장으로 구성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