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정부가 첫 고속철도 건설 사업자로 중국기업이 주도하는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가 일방적으로 취소한 것과 관련해 입찰비용을 보상하기로 했다고 13일(현지시간) 현지언론이 보도했다.
이날 멕시코 경제지 엘 피난시에로는 “멕시코 교통통신부가 회수 불가능한 입찰 비용에 대해서 보상할 방침”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그러나 보상액은 공개되지 않았다.
지난 3일 멕시코 교통부는 중국철도건설유한공사를 중심으로 멕시코 기업이 참여한 컨소시엄을 수도 멕시코시티와 산업도시인 케레타로를 연결하는 210km 구간의 고속철 사업자로 선정하고 발표했다. 그러나 나흘 뒤 교통부는 일방적으로 입찰을 취소하고 사업자 재선정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당시 중국 컨소시엄 측은 37억5000만 달러(약 4조500억원)을 제안해 공사를 낙찰받았다.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은 계약 취소와 관련해 “투명성과 합법성에 대한 논란의 여지를 없애려는 조치”라고 앞서 해명한 바 있다. 멕시코 야당에서는 알스톰 등 16업체가 일제히 입찰을 포기하고 단독으로 입찰한 중국 컨소시엄이 일사천리로 결정된 배경에 의혹을 제기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멕시코 정부가 돌연 계약을 취소한 것은 컨소시엄에 참여한 멕시코 현지기업과 페냐 니에토 대통령 부부와의 의심스러운 관계가 알려지면서 의혹이 확산하는 것을 막으려는 조치일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멕시코 기업인 ‘이가그룹’의 계열사인 센트로엔지니어링이 대통령 부인 앙헬리카 리베라 여사에게 금융대출을 해주면서 630만 달러에 달하는 고가의 주택을 지어준 사실을 한 언론매체가 폭로하며 논란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