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약 잘 먹는 방법
알약 잘 먹는 방법은 약의 형태마다 다르다는 사실이 독일 하이델베르크대학 연구팀에 의해 밝혀졌다.
연구팀의 '올바르게 알약을 섭취하는 방법' 연구에 따르면 알약을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은 둥근 형태 알약과 캡슐 형태 알약이 다르다. 기본적으로 둥근 알약은 고개를 들어 삼켜야 하고 캡슐 형태의 알약은 고개를 숙이고 삼켜야 가장 효과적이다.
연구를 이끈 월터 해펠리 박사는 그 이유로 약의 밀도를 꼽았다. 그는 "둥근 알약의 경우 밀도가 물보다 높으므로 인두(식도와 후두에 붙어 있는 깔때기 모양의 부분)에 약을 밀어 넣는 데 집중해야 한다"며 "반면 캡슐 알약의 경우 물보다 밀도가 낮으므로 입안에서 캡슐이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머리의 위치가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미국 가정의학연보(the Annals of Family Medicine) 최신호에 실린 '올바르게 알약을 섭취하는 방법'은 알약을 삼키는 데 어려움을 느끼거나 삼킴장애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위해 실험됐다.
이에 따르면 둥근 알약을 먹을 때는 약을 혀에 올리고 물병 입구를 입술에 고정한 뒤, 고개를 들어 입안에 물을 채우며 재빠른 동작으로 물과 알약을 함께 빨아들이듯 삼키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반면 캡슐 알약을 먹을 때는 약을 혀에 올리고 물 한 모금을 입안에 넣고 입을 다문 뒤, 머리를 가슴 쪽으로 숙여 허리를 구부리고 입안의 물과 캡슐을 동시에 삼키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알약 잘 먹는 방법에 네티즌은 "알약 잘 먹는 방법이 형태마다 다르구나", "알약 잘 먹는 방법 진짜 신기하다", "다음번에는 알약 잘 먹는 방법으로 먹어봐야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