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택배업체를 대상으로 서비스 평가 결과 한진, 현대로지스틱스, CJ대한통운, 로젠 등 4개사가 우수 등급인 B++를 받았다. 동부택배, KGB택배, KG옐로우캡 등 3개사는 B+등급으로 평가됐다.
국토교통부는 택배 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해 한국표준협회를 통해 17개 택배사를 대상으로 올해 처음 실시한 2014년 택배산업 서비스평가에서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26일 밝혔다.
2014 택배산업 서비스평가는 서비스 특성과 영업 구조 등의 차이를 고려해 일반택배, 정기화물, 기업택배 등 3그룹으로 이뤄졌다.
일반택배는 한진·현대·CJ대한통운·로젠 택배가 'B++' 등급, 동부·KGB·KG옐로우캡 택배가 'B+' 등급으로 나타났다.
피해 구제성에서는 현대로지스틱스, 서비스 성능은 한진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실제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에서는 CJ대한통운이 후한 평가를 받았다.
이들 일반택배업체는 이용자 만족도 항목 가운데 고객 대응 부분에서는 전반적으로 낮은 점수를 보였다. 고객의 불만사항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고객 요구사항 처리절차도 편리하게 개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기화물은 천일정기화물자동차와 합동물류는 B++등급으로, 경동물류와 대신정기화물자동차는 B등급으로 평가됐다.
기업택배 6개사 중에서는 용마로지스가 A등급을 받았다. 고려택배, 한국택배업협동조합, 동진특송, 일양로지스 등은 B++등급을, 성화기업택배는 B+등급을 각각 받았다.
천일정기화물자동차와 용마로지스는 안전성, 피해 구제성, 서비스 성능, 이용자 만족도 등 세부항목에서 두루 우수했다.
국토부는 서비스 평가 결과 우수업체가 차량을 많이 늘릴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줄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