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전화 통합 추진…“20여개 긴급전화 112·119가 하나로”

입력 2014-12-11 0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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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전화 통합 추진…“20여개 긴급전화 112·119가 하나로”

(사진=뉴시스)

현재 20여 종에 이르는 국민안전 관련 신고전화를 4종 이내로 통합하는 방안이 정부 공청회에서 공개된다.

국민안전처는 10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실에서 '긴급신고전화 통합방안 마련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 연구용역 결과를 공개하고 여론을 수렴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널리 알려진 112, 119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고전화가 운영되고 있지만 그 수가 많다보니 위급한 상황에서 어떠한 번호로 전화해야 할지 몰라 당황하게 되고 그 사이에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소위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다는 지적이 계속돼 왔다.

긴급신고전화 통합방안 연구를 수행한 이성용 계명대 교수(경찰행정학과)는 이날 공청회에서 20여 종의 긴급신고전화를 우선 '긴급신고'와 '비긴급신고'로 나누고 각각 단일번호 또는 이중번호로 운영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 교수는 긴급신고번호로는 미국의 911처럼 단일번호를 쓰거나, 부처 간 이견조정의 어려움과 비용 등의 문제를 극복하지 못한다면 119와 112의 2종으로 부분 통합하는 방안을 내놨다.

안전처의 한 관계자는 "완전히 새로운 번호를 도입하는 것은 되레 국민의 불편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책임 있는 대안이 아니다"라고 밝혀 119와 112 가운데 단일번호로의 통합 가능성을 시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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