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올해 3분기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돌풍을 일으킨 중국 샤오미는 크게 약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현지시간) 시장조사업체 가트너는 3분기 삼성전자가 약 730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 24.4%의 세계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3분기 판매대수와 점유율 모두 애플을 누르고 1위를 기록했다. 그러나 지난해 3분기 판매대수는 약 8036만대에서 700만대 줄었으며 점유율 기준으로는 전년동기 대비 8%포인트가 떨어지는 등 판매 부진의 모습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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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샤오미는 3분기 약 1600만대를 판매 5.2%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포인트나 급증한 것이다. 가트너는 샤오미가 판매 대수로는 336%의 분기 성장세를 기록했으며 샤오미의 약진은 향후 애플과 삼성의 양강구도를 흔들 수 있다고 전망했다. 실제로 삼성과 애플의 3분기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은 총 37%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포인트 빠졌다. 그만큼 양강구도 지위가 흔들리고 있다는 것이다.
애플은 아이폰6와 아이폰6플러스의 판매호조로 3800만대를 판매 12.7%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3000만대에서 800만대 가까이 늘어난 것이며, 시장점유율 기준에서도 지난해 동기대비 0.6%포인트 올랐다.
한편 3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는 3억100만대로 지난해 동기대비 20% 급증했다. 스마트폰 운영체제(OS) 기준으로는 3분기 스마트폰 시장에서 안드로이드는 83.1%를 차지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켰다. 애플의 iOS는 12.7%를 차지해 지난해 동기 대비 0.6%포인트 늘었다. 윈도와 블랙베리는 각각 3.0%, 0.8%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