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는 올 들어 지난 9월까지 약 9000만개 위조품을 찾아내 축출했다고 23일(현지시간) 미국 CNBC가 보도했다.
폴로 사오 알리바바 최고리스크책임자(CRO)는 이날 항저우 본사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지난해 초부터 지난달까지 위조품을 차단하고 소비자를 보호하는 데 10억 위안(약 1769억원)의 비용을 지출했다”고 밝혔다.
알리바바는 지난 11월 11일 중국 솔로데이(광군제) 단 하루동안 10조원이 넘는 매출을 올렸을 만큼 글로벌 온라인쇼핑업체로 이름을 날리고 있다.
모조품 논란은 이 같은 알리바바의 명성에 흠집을 낼 수 있는 요소. 이에 알리바바는 그 동안 미국 규제당국의 기준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알리바바 산하 타오바오는 지난해까지 미국 무역대표부(USTR)의 ‘지적재산권 침해로 악명높은 업체’ 목록에 있었다.
이에 알리바바는 지난 9월 뉴욕증시에 기업공개(IPO)를 하기 전 ‘짝퉁제품 청소’에 적극적으로 나섰다고 CNBC는 전했다.
중국국가공상행정청(SAIC)은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제품 10개 중 1개(10.6%)가 품질이 떨어지거나 위조품이라는 조사 결과를 최근 밝히기도 했다.
알리바바 조나선 루 최고경영자(CEO)는 언론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알리바바그룹 차원에서 ‘짝퉁과의 전쟁’을 선포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시장 전문가들은 알리바바에서 거래되는 상품의 규모가 많기 때문에 모조품 근절 작업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시장 분석 전문업체 콘루미노의 닐 손더스 상무는 “알리바바, 이베이 등과 같은 기업들은 모조품을 골라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거래량이 워낙 많기 때문에 결국 지는 싸움을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