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가 러시아 시장 등 해외판매에 발목이 잡혀 지난해 실적이 감소했다.
쌍용차는 지난해 국내외 판매량이 전년 대비 3.2% 감소한 총 14만1047대를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쌍용차는 국내 시장에서는 주력 모델들이 잘 팔리며 선방했지만,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해외 시장에서 실적이 악화됐다고 설명했다.
내수 판매는 전년보다 7% 증가한 6만9036대를 기록했다. 내수 시장에선 SUV(스포츠유틸리티) 모델인 코란도 스포츠와 코란도C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두 차종의 판매는 전년 대비 각각 20.7%, 13.1% 증가했다.
반면, 수출은 7만2011대로 전년과 비교해 11.8% 감소했다. 쌍용차는 러시아 등 주력시장의 판매 물량 감소를 원인으로 꼽았다.
쌍용차 관계자는 “수출은 우크라이나 사태와 국제유가 하락에 따른 루블화 폭락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주력시장의 물량감소로 이어졌다”면서도 “신흥시장 개척 등 수출 다변화 노력을 통해 중국 및 유럽지역으로의 수출이 전년 대비 각각 93.4%, 29.9% 큰 폭으로 증가해 루블화 가치 폭락에 따른 물량 감소 영향을 상당부분 해소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