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개최된 ‘2015년 중국 인터넷산업 연례회의’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까지 중국 모바일 온라인쇼핑규모가 2100억 위안(약 36조9957억원)을 넘어섰다고 7일(현지시간) 중국신화망이 보도했다. 또 ‘온라인에서 오프라인(O2O, Online to Offline)’ 관련 비지니스 응용프로그램(앱) 구도가 폭넓게 형성되고 시장규모 역시 빠른 속도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O2O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한 마케팅으로 위치정보나 앱 등을 통해 고객 정보를 파악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회의에서 루웨이 중국인터넷협회 비서장은 “지난해에는 O2O 앱 체계의 혁신이 지속적으로 이뤄졌고 020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결제시스템 등이 구축됐다”고 말했다. 또 문화, 교통, 관광, 요식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모바일 인터넷이 중심이 됐다고 덧붙였다. 루 비서장은 “2014년 3분기까지의 모바일 온라인 쇼핑규모는 전년의 같은 기간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2015년 중국 모바일 전자상거래 시장 거래규모가 1046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앞으로 모바일 결제가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네티즌의 주요 결제수단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새로운 경영 상태, 깊이 있는 융합’을 주제로 한 회의에 업계 전문가들과 인터넷회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올해 5회째를 맞는 이번 회의에서 중국인터넷협회는 ‘2014년 중국인터넷산업발전보고서’, ‘인터넷 세분화 영역 보고서’를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