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킴벌리와 오픈서베이가 팬티형 기저귀 출시 10년을 기념해 5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스마트폰앱을 통해 공동조사를 실시한 결과, 팬티형 기저귀를 사용할 때 소비자가 가장 주요하게 고려하는 선택 기준은 입고 벗기기 편리함, 아이의 활동성, 흡수력 순인 것으로 조사됐다.
팬티형 기저귀를 사용하는 이유로는 '입히고 벗기기 편리해서'(46.2%), '아이활동이 편안해서'(38.5%)라는 두 응답이 전체 응답의 80%를 넘어섰다. 이어 '흡수력이 좋아서'(8.3%), '소재가 부드러워서'(3.5%) 등으로 조사됐다.
팬티형 제품이 10개월을 전후해 걷기 시작하면서 움직임이 활발해지는 아기의 성장단계를 고려한 제품인 만큼 편안한 착용감, 아이의 활동성, 팬티처럼 입히고 간편하게 벗길 수 있는 편리성 등을 흡수력 등 다른 요소들보다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또한 팬티형 기저귀 첫 사용 시점은 아이가 걷기 시작하는 10~12개월이 32.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보다 이른 9개월 이전에도 넷 중 한 아이가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어 편리성과 활동성이 뛰어난 팬티형 기저귀에 대한 선호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국내 기저귀 시장은 약 6천억 규모로 추정되고 있으며, 팬티형 기저귀는 2005년 국내에 처음 선보인지 10년 만에 기저귀 시장 점유율 40%를 넘어서며 저월령 아이가 주로 사용하는 테이프형 기저귀와 더불어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국내에 공급되는 팬티형 기저귀는 하기스를 비롯한 2~3개 국산제품을 제외하고 대부분 중국산, 일본산 등 수입 제품이며, 팬티형 기저귀는 향후 전체 기저귀 시장의 60%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