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는 개방과 소통의 소프트웨어(SW) 문화 확산을 촉진하고, SW 정책 추진에 대한 대국민 신뢰 제고를 위해 ‘SW 중심사회 포털(www.software.kr)’을 15일 공식 오픈한다고 14일 밝혔다.
SW 중심사회 포털은 SW 개발자가 되고 싶은 학생들이나 코딩을 배우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인재양성 정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온라인 무료 강좌 사이트들을 연결한 SW 배움터가 마련돼 있다. 또 여러 사이트에 분산돼 있는 SW 관련 최신 정보를 뉴스·행사정보·정부 지원정책·동향분석보고서·통계 등의 형태로 제공, SW에 관심 있는 누구나 다양한 정보를 한곳에서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아울러 SW 커뮤니티 메뉴를 통해 업계 종사자의 고충을 상담해 주고 정책수립 과정에서 민간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양방향 의견 교환의 창구의 역할도 수행하도록 했다. 특히 쉽고 자유로운 사용을 위해 개인정보 수집을 최소화할 뿐만 아니라 ‘액티브-X’ 사용을 하지 않도록 설계됐으며, 모바일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반응형Web’ 기술도 적용됐다.
미래부 관계자는 “SW 중심사회 포털을 통해 국민과 소통하며 정책수립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정책 추진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창구로 삼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소프트웨어 공학센터 홈페이지는 www.software.kr 주소를 SW 중심사회 포털에서 사용함에 따라 웹사이트를 www.sw-eng.kr로 이전해 운영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