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방배동 제약협회 4층 강당에서 진행되는 이번 세미나는 지난해 10월 우리나라 경제사절단의 이탈리아 방문시 양국 제약협회와 코트라간 3자 양해각서(MOU) 체결에 따른 업무 협력의 일환으로 열리게 됐다. 세미나는 이탈리아 제약기업과의 M&A에 관심있는 국내기업의 발굴은 물론, 협회 회원사들의 해외 선진기술 확보 및 유럽시장 공급망 구축 등 제약·바이오의약품의 해외진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세미나는 당일 오후 1시30분부터 4시30분까지 진행되며, 첫 순서로 코트라 이정훈 위원이 ‘글로벌 M&A 지원센터’를 소개할 예정이다. 코트라의 글로벌 M&A 지원센터는 제약·바이오 부문 중소·중견 회사들의 해외진출과 M&A 추진관련 지원, 무역장벽 극복과 유통망 확보 지원 등 다양한 업무를 통해 국내기업들을 돕고 있다.
이어 김앤장 법률사무소 이경윤 변호사가 ‘이탈리아 제약회사 M&A시 유의사항’, 같은 소속 김범준 변호사가 ‘이탈리아 제약회사 M&A와 관련한 인·허가 문제’에 대해 발표한다. 또 인터베스트 김명기 이사가 ‘제약 해외 M&A를 통한 성장 전략 및 제약펀드 구조’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제약협회 관계자는 “국내외 제약·바이오기업간 M&A에 관심있는 회원사 및 기업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며 “세미나는 무료로 진행된다”고 밝혔다.
한편 행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사전참가 신청을 해야 하며, 참가 신청은 오는 2월5일까지 한국제약협회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기타 세미나 신청 및 참석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협회 바이오의약품정책실(bio@kpma.or.kr)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