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28일 카드사의 신용공여일을 연장한 변형된 ‘자동차 복합할부상품’ 출시에 대해 반대 입장임을 밝혔다. 신용공여일을 연장한 변형된 자동차 복합할부상품은 카드사의 편법 상품이라는 지적이다.
협회는 “자동차 복합할부는 카드사가 자금조달비용과 리스크를 전담하는 일반 카드거래와 달리 카드사가 자신의 자금조달 비용과 리스크를 상당부분 할부금융사에게 전가한다”며 “카드사의 편법적인 자동차 복합할부상품은 본질적으로 자동차사로부터 부당하고 과도한 수수료를 편취하는 구조”라고 비판했다.
이어 “카드사의 자동차 복합할부로 인해 자동차업계는 자사 판촉재원의 손실과 함께 주도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행할 기회도 상실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중장기적으로 자동차가격의 인상 요인으로 작용하고, 소비자에게도 복잡한 금융상품에 따른 시장질서의 혼탁도 우려했다.
협회는 “카드사의 복합할부상품이 단순 명료한 체계 속에서 합리적 비용에 기반으로 한 하향 조정된 수수료율에 따라 운영되야 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현대자동차는 카드업계와 복합할부 수수료율 인하 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현대차는 이미 KB국민카드와 복합할부 수수료를 1.5%로 낮추기로 합의했다. BC카드와는 협상이 무산된 상태다. 신한카드와는 협상이 진행 중이며 다음달 삼성카드와 협상이 예정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