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은 지난해 중국 시장에서 전년 대비 28% 늘어난 1억8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이는 농심 해외사업 매출액인 4억9000만달러의 37%에 해당한다. 농심은 중국사업이 지난해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으며, 해외법인 중 처음으로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성장세가 가장 가파르다고 설명했다.
농심은 지난해 초부터 ‘해를 따라 서쪽으로’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적극적인 중국 공략에 나섰다. 기존 베이징과 상하이 중심의 동부 연안 대도시에서 서부내륙지역의 신시장 개척에 주력한 것. 이를 통해 농심은 지난해 이들 서부내륙시장에서 특약점(농심 제품을 취급하는 중간도매상) 수와 매출을 각각 두 배 이상 신장시켰다.
중국에서 농심의 신천지 개발은 온ㆍ오프 시장을 가리지 않았다. 농심은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알리바바(타오바오)’를 중심으로 한 온라인 사업에서도, 진출 1년 만에 약 125%의 성장률을 보이며 안착했다.
여기에 ‘별에서 온 그대’ 등 한류 드라마 열풍은 중국시장에서 한국 대표라면 ‘신라면’의 인기를 부추겼다. 농심은 상하이 와이탄 신라면 옥외광고, TV광고, 버스 및 지하철 광고와 함께 최근 일반인 대상의 신라면 모델 선발대회 등을 개최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에 주력했다.
농심은 연간 462억개의 라면이 팔리는 세계 최대의 라면시장 중국을 글로벌 전초기지로 삼아, 해외에서 신라면 신화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농심은 지난해 말 중국사업부문을 대표이사 직속 조직으로 격상시키고, 중국전략팀을 신설하는 등 중국시장 공략을 위한 채비를 마쳤다.
농심은 올해 성장 잠재력이 높은 화동지역(소주, 항주, 남경 등) 내 판매조직을 강화하고 본격적인 영업에 나서는 한편, 장기적으로는 사천성, 귀주성, 호북성, 호남성 등 서남부 지역으로도 판매망을 넓혀갈 방침이다.
또한 농심은 백산수에 대한 중국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농심은 백산수를 신라면에 버금가는 한국 대표 브랜드로 육성해 중국시장 공략의 새로운 동력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농심의 올해 중국 내 백산수 판매목표는 2800만 달러다.
농심 관계자는 “올해 농심의 중국사업 매출 목표는 전년 대비 약 31% 증가한 2억3500만 달러이며, 전체 해외매출 목표는 6억5000만 달러로 잡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