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그랜저ㆍ아슬란ㆍ제네시스ㆍ에쿠스, 기아차의 K7ㆍK9, 한국지엠의 알페온, 르노삼성의 SM7, 쌍용차의 체어맨 등 9개 차종의 지난달 내수 판매량은 1만4650대를 기록했다.
이는 작년 1월의 1만5906대보다 7.9%, 전달 2만2207대와 비교할 때 34.0%나 줄어든 수치다.
차종별로는 그랜저의 판매량 감소가 눈에 띄었다. 그랜저는 지난달 6513대가 판매돼 전달 대비 48.2%, 전년 동월 대비 19.9% 판매량이 줄었다. 그랜저의 부진은 하이브리드 모델이 올해부터 실시되는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 것과 신차 ‘아슬란’의 간섭효과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지난달 954대가 판매돼 전달의 1978대에 비해 판매량이 절반 이상 감소했다. 올해 1월 1일부터 1km당 97g 이하로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차량에 100만원의 보조금이 지급된다. 국산차 중에는 LF쏘나타 하이브리드만 보조금 지급 대상이다. LF쏘나타 하이브리드는 지난달 1256대가 팔려 전달보다 판매량이 51.0% 늘었다.
또 비슷한 차급에서 아슬란이 출시된 것도 서로 간섭효과를 일으켜 그랜저의 판매량 감소를 이끈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아슬란의 1월 판매량은 1070대로 전달의 992대보다 소폭 증가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회사를 대표하는 대형 플래그십 세단의 판매 증가는 전체 차종의 판매를 이끌어주는 효과가 있다”며 “대형 세단 시장이 위축되면 내수시장이 올해 크게 성장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