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도로예산이 9조1000억원으로 책정됐다. 특히 도로안전투자 예산이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올해 도로예산(9조 945억 원)계획을 5일 발표했다.
먼저 국토부는 경제활성화 지원을 위해 전체예산 중 57%인 5조2000억원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하여 경제활성화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고속도로 21개소(1조5226억원), 국도 222개소(3조6511억원) 등 간선도로망 구축을 위해 총 5조1737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중 2차로 고속도로로 사고위험이 높았던 88고속도로 전 구간을 4차로로 확장 개통하고, 경부선 양재~기흥, 서해안선 안산~일직 구간도 개통하는 등 고속도로 5개소(230km), 국도 55개소(449km)를 완공한다.
아울러, 광주순환, 당진~천안 등 고속도로 4개소, 원주~새말 등 국도 16개소를 신규 착공하여 건설산업에 활력을 불어 넣는다.
또 광역도로 20개소(826억 원), 대도시권 혼잡도로 12개소(778억 원)에 총 1,604억 원을 지원해 도시부 교통혼잡도 적극 해소한다.
민간투자를 촉진하기 위해선 민자도로 보상비 등 1조7000억원을 지원해 서울~문산은 착공, 수원~광명․광주~원주는 2016년 개통한다.
특히 국토부는 작년보다 42% 증가한 1조5000억원을 투자해 사고 없는 든든한 도로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사고 잦은 곳 60개소를 개선(350억원)하고, 낙석․산사태 위험구간 정비(1500억원), 포트홀 예방(1550억원) 등에 총 3400억 원을 투자한다.
또 도로 폭이 좁거나 시야확보가 어려운 위험도로 50개소를 개선(845억원)하고, 보도와 안내표지도 정비(300억원)한다.
노후 교량 개축(12개소), 교량 내진보강(12개소), 터널 방재시설 보강(125개소) 등 교량․터널 보수를 위해서도 2900억원을 투자한다.
특수교량, 장대터널 등 대형 구조물의 안전점검을 위해 228억원, 소규모 교량의 보수․보강(65개소)을 위해서도 150억원을 지원한다.
이어 교통혼잡 개선효과가 검증된 ‘감응신호 시스템’을 17개 교차로에 확대도입(25억원)하고, ‘졸음쉼터’도 40개소 추가설치(182억원)한다.
또 국도상 터널 조명등을 전면 교체․보수(120개소)하고, 내구성과 반사도가 뛰어난 고성능 차선도색으로 시인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밖에 정보기술(IT)을 적용한 첨단도로 확충을 위해 대도시 주변 국도 약 100km와 부산․용인 등 10개 도심 내 간선도로 약 500km에 지능형교통시스템(ITS)을 추가 구축하고, 차량간 통신으로 교통혼잡을 해소하고 사고를 줄이는 C-ITS 사업을 추진하는 등 미래도로 기반을 위해서도 총 642억 원을 투자한다.
김일평 도로국장은 “조기집행을 통해 경제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예산집행 전 과정을 철저히 관리할 계획이며, 특히 예방적 도로관리를 통해 국민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