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브랜드 가치가 세계 16위에 올랐다.
영국 브랜드파이낸스는 12일(현지시간) ‘2014 국가 브랜드 연례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한국의 브랜드 가치가 9970억 달러(약 1097조원)로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순위는 동일했지만, 한국은 조사 대상 국가 100개 가운데 브랜드 가치가 많이 올라간 ‘우수국가’에 포함됐다.
브랜드 가치 1위는 19조2610억 달러인 미국이 차지했다. 미국은 지난 2010년부터 5년 연속 1위 자리를 유지했다. 이어 중국(6조3520억 달러), 독일(4조3570억 달러), 영국(2조8330억 달러), 일본(2조4580억 달러) 순으로 브랜드 가치가 높았다.
한편 브랜드파이낸스는 재화서비스·관광·인력·투자 등 4개 분야의 투입량, 처리량, 산출량을 바탕으로 국내총생산(GDP), 위험요소, 장기 성장률 등을 추가적으로 판단해 브랜드 가치를 책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