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민소통단’을 내달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국민소통단은 국민 입장에서 문제점을 발굴하고 제도개선 등 의견을 개진해 실질적으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식의약품 안전에 관심있는 만 19세 이상 일반 소비자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10개 회원단체의 지역 대표자 등 1000명으로 구성됐다.
주요 역할은 국민 입장에서 식의약품 유통 현장이나 일상적인 생활에서 발생하는 안전 이슈에 대해 문제점을 발굴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일을 담당한다. 국민소통단이 제시한 의견은 문제점 해결과 제도 개선 등 정책에 반영하거나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는 이슈에 대해서는 생활밀착형 정보를 일반 소비자에게 적극 확산시킬 계획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국민소통단을 통해 국민의견을 들으며 항상 공유하고 소통메시지 등 필요한 정보는 신속히 제공해 국민 신뢰를 확보하겠다”며 “앞으로도 국민과의 소통채널을 다양화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