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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가 크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OLED TV는 전 세계적으로 7만7000대가 팔려 2억8000만 달러(약 3000억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보다 대수로는 17배, 금액으로는 5.5배 증가한 수치다. OLED TV는 지난해 1분기 4600대가 판매되는 데 그쳤으나 2분기 1만3500대, 3분기 1만6900대에 이어 4분기에는 4만2400대가 팔리며 상승세를 타고 있다.
지난해 판매된 OLED TV를 지역별로 보면 서유럽이 전체의 30.7%를 차지하면서 가장 큰 수요처로 조사됐고 아시아·태평양이 18.4%, 북미가 18%로 그 뒤를 이었다. 이어 중국이 11.1%, 동유럽 8.7%, 중동·아프리카 8.2%, 남미 5% 등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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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ED TV는 높은 화질과 명암ㆍ색재현율에 가격 하락으로 프리미엄급 LCD TV와의 차이가 크게 좁혀지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그동안 LG전자만 OLED TV 양산에 나섰지만, 올해 스카이워스, 콩카, 창홍 등 중국 메이저 TV 업체들이 LG디스플레이의 OLED 패널을 기반으로 본격적으로 시장에 뛰어들 것으로 보여 OLED TV 시장은 더 확대될 전망이다.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올해 TV용 OLED 패널 공급량은 77만5000대로 지난해(20만5000대) 대비 278% 급증한 데 이어 2021년에는 1650만대, 70억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