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1호기 스트레스테스트 민간 검증”

입력 2015-03-05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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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수원 등 4개 원전 공기업 ‘5대 안전 약속’“종사자 모두 안전지킴이로”

▲4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현대아이파크타워 포니정홀에서 열린 2015년 원전안전성 증진 워크숍에서 직원들이 한수원 조석 사장의 인사말을 경청하고 있다. 뉴시스
“원전업계 종사자 모두가 안전지킴이가 되겠습니다.”

한국수력원자력과 한전기술, 한전연료, 한전KPS 등 4개 원전 공기업이 원전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각오를 다지고 있다. 특히 내년까지 최근 재가동이 결정된 월성 1호기에 대한 한전개선사항 조치를 끝내 안전성을 충분히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들 원전 공기업 4곳은 4일 서울 삼성동 한수원 서울사무소에서 ‘안전약속’ 다짐행사와 ‘원전 안전성 증진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2011년 3월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사고 4주년을 앞두고 한국 원전의 안전성 증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들 원전 공기업은 이날 투명한 원전설비 운영을 통해 원전업계 책무를 완수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국민께 드리는 5대 안전약속’을 천명했다. 우선 원전업계 종사자 모두가 안전지킴이가 되고 극한의 재해에도 견디는 안전한 원전을 만들어 국민의 생명과 환경을 보호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보안은 철저히 지키고 운영정보는 투명하게 공개하는 한편, 공정한 구매제도와 철저한 품질관리로 건전성을 확보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전방위 통합재난대응체계를 구축해 재난사고에 완벽하게 대처해 나간다는 약속도 제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일본 과학기술청 차관과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사무총장을 역임한 가나메 이케다 일본 원격감지기술센터 대표가 ‘후쿠시마 원전사고 경험과 향후과제’ 라는 주제로 열린 특별 강연에 나섰다. 그는 “법과 규정에 있는 안전 기준은 준수해야 할 최소한의 요건”이라며 원자력발전소의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부단한 노력을 강조했다.

특히 그는 2011년 3월 동일본대지진으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했을 당시 진앙에서 가장 가까웠던 발전소임에도 거의 피해를 보지 않은 오나가와 원전과 후쿠시마 원전을 비교하며 “오나가와 원전이 피해가 없었던 것은 모든 원전과 배수펌프가 해수면 14.8m 위에 위치했고, 지진대비 강화조치가 2010년 6월 완료된데다 외부로부터의 5개 전원 중 1개가 정상 작동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지진과 쓰나미 발생후에 약 360여명의 지역주민이 발전소내로 대피해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이날 열린 패널토론에서는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교훈과 원자력산업계의 안전 노력을 평가하고 원전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원전 전문가 육성과 안전문화 증진 등의 과제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이 이뤄졌다.

권맹섭 한수원 팀장은 지난달 26일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수명연장이 승인된 월성1호기에 대한 안전성 강화 계획을 발표했다. 권 팀장은 “국민을 최우선으로 하는 원전안전정책에 따라 월성1호기 스트레스 테스트 계획은 KINS(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과 민간을 포함한 전문가 검증을 거쳐 원안위 심의를 받게 된다”면서 “후쿠시마 사고와 같은 최악의 상황을 고려해 내년까지 정부 권고사항과 사업자 자체 도출 건수를 포함해 6개 분야 56건에 대해 2015년까지 조치를 끝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스트레스 테스트란 후쿠시마 사고를 교훈으로 설계기준을 초과하는 자연재해와 사고를 가정해 원전 대응능력을 평가하고 안전개선사항을 도출하는 것으로, 월성1호기의 경우 EU원전에서 적용된 것보다 강화된 평가기준에 따라 테스트를 시행한다.

제무성 한양대 교수는 ‘후쿠시마 사고로 본 안전문화 교훈’이라는 주제발표에서 “지난 2011년 일본 대지진 당시 진앙지로부터 더 가까웠던 오나가와 원전이 후쿠시마 원전에 비해 피해가 적었던 이유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 교수는 “이는 원전 안전이 단순한 설비 가동연수보다는 운영관리가 더욱 중요함을 시사한다”며 “원전 운영에 있어 설계기준을 초과하는 자연재해에 대한 대응능력을 강화하는 등 설비 운영에 더욱 관심 가질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한은옥 한국원자력아카데미 교수는 원전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과 관련, “전문가는 객관적 지식을 기반으로 원전 문제를 판단하지만, 일반인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나 미디어, 주변인들을 통해 친구들을 통해서 인지하는 게 대부분”이라면서 “SNS 등을 통해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 확산되기 전에 정확한 사실 파악와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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