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복지공단이 운영하는 고용ㆍ산재보험 토탈서비스가 한때 로그인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근로복지공단에 따르면 고용·산재 보험 가입 사업장은 오는 16일까지 근로복지공단에 2014년도 보수총액신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보수총액은 전년도 보험료의 정산과 올해 보험료 부과를 위한 기초자료다.
신고방법은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total.kcomwel.or.kr) 또는 전자적 기록매체(CD)를 이용한 전자신고와 서면신고 두 가지가 있다. 모든 사업장은 토탈서비스를 이용해 전자신고를 할 수 있다. 이 경우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서면신고는 근로자 수가 10명 미만인 사업장만 할 수 있다.
단 근로복지공단은 보수총액의 전자신고를 유도하기 위해 고용, 산재보험 토탈서비스에 접속해 보수총액신고용 임시아이디로 로그인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때문에 임시아이디를 통한 전자신고가 몰려 다소 접속이 지연되는 경우가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토탈 임시아이디 로그인은 보수총액신고만 가능하다. 보수총액신고용 관련 우편물에 명시된 임시아이디와 관리번호, 주민등록번호 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공단 관계자는 “토탈서비스 홈페이지 로그인 오류 등의 신고가 들어온 것은 없다”며 “이달 16일은 보수총액 신고 관련 문의와 접수가 폭주해 고객상담, 팩스접수 수신조회 등 정상적인 서비스가 어려울 수 있으니 가능하면 13일 이전에 신고를 완료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