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임금체계를 연구한 외부 전문가들이 수당체계 단순화를 제안했다.
노사는 20일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윤갑한 현대차 사장, 이경훈 노조위원장 등 노사 관계자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개선위원회 4차 본회의를 열었다.
외부 전문가 4명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는 이날 현대차 임금체계 개선 방향 의견서를 노사에 전달했다. 자문위는 "임금체계 개선 과정에서 현재 조합원의 임금 저하를 막고 동시에 회사의 추가적인 인건비 부담을 방지하기 위한 비용 중립성을 구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문위원회가 제시한 임금체계 개선 방향은 △기본급 중심의 임금체계 및 임금구성 단순화 △직무와 역할의 가치에 따른 수당 재조정 △숙련급 도입 △성과배분제 도입 등 4가지다.
자문위는 "기본급 중심의 임금체계를 구성하고 임금구성을 단순화해 조합원의 임금 안정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며 "임금구성을 단순화하기 위해 수당을 통폐합하고 불필요한 임금항목을 제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의 직무, 역할 관련 수당은 직무 역할의 난이도, 역량, 숙련의 차이가 명확하게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사 공동으로 직무조사를 실시하고 조사결과를 기반으로 수당 지급기준과 방식을 재조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자문위는 또 "숙련의 단계를 크게 습득, 향상, 완성 3단계로 구분하고 이에 따른 임금정책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며 "구체적으로 습득 단계는 '낮은 수준의 초임 유지, 임금 인상폭 낮게 설정', 향상 단계는 '높은 임금 인상폭', 완성 단계는 '낮은 임금 인상폭' 등의 임금정책 방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신규 직원에 대해서는 숙련급을 즉각 적용하고, 기존 직원은 점진적으로 이행하는 방안을 함께 냈다.
자문위는 매년 노사 교섭에 따라 성과 일시금을 지급하는 방식에서 전사적 성과에 따라 사전에 결정된 산정기준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이윤배분(Profit Sharing)을 실시하자는 의견을 전달했다. 이를 위해 노사공동성과배분위원회를 구성해 성과배분 산정식을 설정하고 운영기준을 노사 공동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