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13일부터 나흘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국제방송기자재 박람회 ‘NAB쇼(전미 방송사연합)’에서 2015년 신제품 ‘SUHD TV’의 HDR(하이 다이내믹 레인지) 기술을 선보인다.
NAB쇼는 방송·통신·콘텐츠 관련 신기술과 방송장비를 소개하고 미래 비전을 공유하는 미국 최대의 방송통신미디어 전문 박람회다.
삼성전자는 북미 300여개 지역 방송사 연합인 싱클레어 방송 그룹을 비롯해 미국의 대표적인 영화 포스트 프로덕션 업체인 테크니컬러, 영화장비 제조 전문 기업 아리 등과 협업, SUHD TV를 활용해 HDR 등 차세대 UHD(초고해상도) 화질 및 방송 기술을 시연할 예정이다.
삼성 SUHD TV는 차세대 UHD 영상 기술의 핵심인 HDR를 적용해 밝은 부분은 더 밝기를 높이고, 명암비도 대폭 향상시켜 실제 현실에서 보는 것처럼 표현되도록 지원한다. 태양의 강렬한 빛부터 밤하늘의 별빛까지 현실세계에 존재하는 다양한 밝기를 표현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기술로는 TV에서 온전히 담아내기 어려웠지만 삼성의 독자적인 패널 기술로 SUHD TV에서 구현해 냈다.
삼성전자와 함께 UHD 얼라이언스에 참여하고 있는 테크니컬러는 삼성 SUHD TV를 사용해 자체 콘텐츠 마스터링 솔루션으로 제작된 HDR 콘텐츠의 프리미엄 화질 경험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삼성전자는 아리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알렉사 카메라에서 촬영된 고화질 HDR 콘텐츠를 SUHD TV를 통해 선보인다. 영상 인코더 제작 업체인 아템 부스에서는 고품질로 인코딩된 콘텐츠를 SUHD TV에 전시해 HDR 화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싱클레어 그룹에서는 SUHD TV를 통해 차세대 방송기술인 ATSC 3.0을 적용한 지상파 UHD 방송 송수신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천강욱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전무는 “삼성 SUHD TV에 적용된 HDR은 차세대 프리미엄 UHD 시청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갖춰야 할 기술”이라며 “소비자들에게 프리미엄 UHD 시청 경험 제공을 위한 기술 개발에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