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선물거래소(KRX) 유가증권시장본부 옥치장본부장은 지난 14일 베트남 하노이 소재 국가자본투자공사(SCIC) 레딘 롱(Le Dinh Long) 부사장과 베트남기업의 한국상장시 상호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MOU로 KRX는 베트남 국유기업 민영화 및 국내외 증시 상장과 관련된 자문과 연수 등을 지원하고 베트남 투자자본공사는 베트남 국유기업의 한국 상장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자본투자공사는 국유자산에 대한 권리실행, 기업설립 및 합작 승인을 담당하며, 대부분이 국유기업인 베트남기업들에 대한 모든 권한을 행사하게 되며 또한 기업들의 해외상장에 대한 최종권한을 가지고 있는 정부의 독립된 기구다.
KRX는 또 15일 베트남 하노이 소피텔플라자 호텔(Sofitel Plaza Hotel)에서 정부기관 및 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국증권시장 상장설명회'를 개최했다.
KRX는 한국의 공기업 민영화 및 증시 육성 정책을 설명하고 베트남 기업의 민영화 추진과정에서의 한국 증시 상장을 통한 자금조달의 이점과 상장요건 및 절차에 대해 설명했다.
최근 베트남 증권시장은 올 상반기 큰 폭의 주가상승으로 전년대비 70%이상 오르며, 주가상승률 기준으로 세계 2위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