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는 일반 먼지보다 입자가 작아 피부 모공 깊숙이 들어가게 되고, 또 쉽게 제거되지 않아 염증이 가중된다. 이는 곧 성인 여드름을 유발시킬 뿐만 아니라, 흉터로 확장될 수 있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건조한 날씨로 인해 피지분비와 유/수분의 불균형으로 발생하는 지루성 피부염/두피염 역시 봄에 자주 발생하게 된다. 이는 각질과 비듬을 동반하며, 간지러움과 발진이 생기는 지루성 피부질환은 각종 탈모를 야기하게 된다. 또한, 진행 속도가 느려 발견이 어렵고, 치료 시기에 따라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 신속한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기도 하다.
분당 피부과 '존스킨한의원'에서는 성인 여드름을 비롯한 봄철 주요 피부질환의 발생원인과 효과적인 치료에 대해 전문적 조언을 아끼지 않고 있다.
대표적인 피부질환인 여드름의 경우, 쳥소년기에는 '안드로겐'이라는 남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발생하지만, 성인의 경우 유전적 요인부터 스트레스, 화장품, 술, 담배 등 그 원인이 매우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피지분비를 자극하는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특히, 잘 낫지 않는 성인 여드름은 내부 순환장애가 원인인 경우가 많다. 몸 속에서 순환하는 열이 정상적으로 전달되지 못하고 얼굴에 몰리게 되면 피지샘을 자극시켜 피지분비량이 급증하는 것이다. 이를 피부 각질층에서 제대로 배출시키지 못하면 좁쌀 여드름, 화농성 여드름이 된다. 심지어 얼굴에 몰린 열로 인해 안면 홍조까지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성인 여드름의 경우, 단기치료 보다는 개별 진단에 따른 원인 파악과 지속적인 치료가 중요하다. 내부 순환에 이상이 있는 경우 한약으로 상태를 바로 잡고, 피부에 올라온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키면 말끔하게 여드름을 제거할 수 있다.
존스킨한의원에 의하면 여드름이 붉거나 화농성인 경우, 또 안면홍조 증상이 있을 경우 침 시술을 통해 직접 열과 독소를 배출시키는 게 좋다. 이를 통해 여드름과 붉은 피부를 치료함으로써 피지분비조절과 모공축소효과까지 볼 수 있다.
피부치료의 경우 대개 스트레스, 수면부족, 잘못된 식사 등 생활 습관이 주요 원인이다. 하지만 이러한 식/생활 습관이 변하지 않으면 효과가 더디고 재발 우려가 있으므로 하루 1,500cc의 충분한 물을 마시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통해 피부 염증 및 상처 치료에 효과적인 비타민C를 보충해야 한다. 또한, 외출 30분 전과 이후 2~3시간 간격으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습관이 봄철 피부질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
만약 지루성 피부염/두피염과 탈모가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면 몸의 내부적 치료가 필요하다. 한의학에서는 열의 균형과 오장육부의 조화를 회복시킴으로써 재발이 없는 탈모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침 시술, 맞춤 한약, 뜸, 부항 등의 한의학적 치료법은 지루성 피부염/두피염 등의 표면적인 증상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존스킨한의원 분당본점 이지연 원장은 "봄/가을 환절기는 다른 계절보다 건조하므로 피부가 쉽게 지치고 예민해진다"라며, "아토피성/알러지성/지루성 피부염 등 면역력과 관련된 피부질환은 더욱 심화 될 우려가 있다"라고 말했다.
여드름, 지루성 피부염, 안면홍조와 탈모까지 피부질환 치료로 저명한 존스킨한의원은 분당에 본점을 두고 있으며, 잠실/일산/수원/울산/서면 등 전국 11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도움말 : 존스킨한의원 분당본점(031-726-3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