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 공짜·덤 상품만 ‘날개’…편의점 ‘1+1’ 급증

입력 2015-05-12 09:02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내수침체와 소비 위축 등으로 인해 공짜와 1+1 등 덤 상품의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12일 편의점 CU가 연도별 ‘1+1’, ‘2+1’ 행사상품의 매출 동향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관련 상품들의 매출이 매년 20%씩 꾸준히 증가했다.

(사진제공=CU)
2012년에는 전년 대비 24.4% 신장했으며, 2013년 25.9%, 2014년 25.8%로 나타났다. 올해 1분기에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9.5%의 신장률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 1+1 등 행사상품의 카테고리별 매출을 살펴보면, 상온즉석식(덮밥 등)이 전년 대비 166.7%로 가장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고, 2013년 도미노 가격 인상이 있었던 유제품이 73.5%로 그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탄산음료(60.7%), 스낵(57.1%), 캔디(42.3%) 등이 뒤를 이었다.

편의점의 덤 상품 매출이 크게 증가하는 이유는 잇따른 물가인상으로 알뜰소비문화가 점차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업계는 분석했다. CU 관계자는 “일시적인 할인 행사보다 같은 가격에 하나를 덤으로 주는 혜택이 오히려 소비자들의 만족감을 더 높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1+1 등의 행사 이외에도 ‘CU비어데이(최대 32% 상시 할인)’의 영향으로 수입맥주는 올해 1분기 기준 전년 대비 79.2% 매출이 급증했고 ‘CU에서 아침을(최대 37% 아침 6~10시 할인)’ 행사를 통해 간편식 행사상품 역시 23.4% 매출이 올랐다.

BGF리테일 마케팅팀 김성환 팀장은 “장기불황과 고물가 속에 가격민감도가 높아지자 기존 ‘편의점은 비싸다’는 편견이 깨지고 덤 상품을 중심을 실속형 구매가 활발하다”며 “고객들의 알뜰 쇼핑을 위해 차별화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의 PB상품도 지속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CU(씨유)’에서 매월 운영되는 +1 행사상품은 평균 500여 개로 커피, 라면, 스낵, 통조림 등 식품류에서부터 치약, 세제, 생리대, 건전지 등 비식품류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망곰이 유니폼, 제발 팔아주세요"…야구장 달려가는 젠지, 지갑도 '활짝' [솔드아웃]
  • "돈 없어도 커피는 못 참지" [데이터클립]
  • K-푸드, 수출 주역으로 '우뚝'…10대 전략산업 넘본다 [K-푸드+ 10대 수출 전략산업②]
  • "서울 집값·전세 계속 오른다"…지방은 기대 난망 [하반기 부동산시장 전망①]
  • 테더 공급량 감소에 '유동성 축소' 위기…FTX, 채권 상환 초읽기 外 [글로벌 코인마켓]
  • 허웅, 유혜원과 열애설 일축…"연인 아닌 친구 관계"
  • 단독 “1나노 공정 준비 착착”…삼성전자, ‘시놉시스’와 1나노 IP 협업 진행 중
  • 셔틀버스 ‘만원’, 접수창구 순조로워…‘무기한 휴진’ 세브란스병원 [가보니]
  • 오늘의 상승종목

  • 06.27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5,674,000
    • -1.12%
    • 이더리움
    • 4,751,000
    • -0.46%
    • 비트코인 캐시
    • 522,500
    • -1.42%
    • 리플
    • 660
    • -0.9%
    • 솔라나
    • 191,400
    • -0.78%
    • 에이다
    • 533
    • -2.91%
    • 이오스
    • 812
    • -0.25%
    • 트론
    • 174
    • +0%
    • 스텔라루멘
    • 126
    • -1.56%
    • 비트코인에스브이
    • 61,500
    • -2.84%
    • 체인링크
    • 19,310
    • -3.11%
    • 샌드박스
    • 464
    • -1.9%
* 24시간 변동률 기준